검색어 입력폼

음악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0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음악에 대한 고찰

목차

●음악
●기원
●서양의 음악역사
●동양의 음악역사
●한국의 음악
●음악의 소재 / 요소
●음악의 형식
●음악의 종류
●음악의 역활

본문내용

●음악
소리를 소재로 하여 박자·선율·화성·음색 등을 일정한 법칙과 형식으로 종합해서 사상과 감정을 나타내는 예술
음악(音樂)은 한자어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소리로서 혹은 소리를 들음으로써 사람이 느끼는 즐거움을 뜻한다. 이와 같은 음악이 가지는 원시적인 뜻은 사람이 소리를 듣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감성을 갖고 있다는 심리적 측면과 함께 또한 즐거움을 불러일으키는 소리를 만들어 이를 들으며 즐길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예시한다. 인류의 문화 발전사에서 음악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매우 일찍 인간 생활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를 잡았다. 소리에 관한 기술로서 음악은 인류 문명의 발전과 발을 맞추어 여러가지 형식과 이론 그리고 악기의 발전을 가져왔다. 오늘날 음악의 분야는 음악을 연주, 작곡 하는 분야, 음악의 이론을 분석 연구하는 분야, 그리고 악기 제작 및 음악과 관련된 단체 및 여러 활동을 조직하는 일종의 서비스 분야 따위로 세분화되어 있으며, 음악의 종류에 따라 전통음악, 고전음악, 대중음악으로 나뉜다. 또한 음악의 발생 및 전통 그리고 여러 기술적 측면에서 동양음악과 서양음악은 필연적으로 달리 이해되고 있다.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敬畏心)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幼兒)의 가창(歌唱)에서 음악의 원초적 형태를 생각하는 심리학적인 연구는, 유아가 환경에 지배된다고 하는 사실에 의해서 한계가 있고, 고고학적 연구도 유물의 연대나 수(數)에 한계가 있는 이상 음악의 기원에 이르기에는 어렵다.
오늘날 가장 유력한 것은 민족음악학(비교음악학)에 의해 현존하는 자연민족의 음악을 관찰하는 방법인데 여기에도 제약이 있다. 음악의 기원에 관한 과학적 연구는 음악의 근원에도 관계되는 문제이지만 사변적(思辨的) 추측을 면하기는 어렵다.

참고 자료

위키백과
네이버 지식
연합뉴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