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장에 던져진 노동 계급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10.01.08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시장에 던져진 노동 계급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본 론
(1) 노동계급의 형성과 계급성
(2) 일제하 노동계급의 저항운동
(3) 성공과 실패로 엇갈린 근대화
(4) 산업화 국가와 노동계급
(5) 시장에 던져진 노동계급
(6) 세계 체계의 덫에 걸린 한국과 동아시아
(7) 서 평

3. 나 오 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이 책은 노동계급의 형성부터 시장에 내몰린 현재까지 노동계급이 끊임없이 저항 하면서 생존해온 역정을 분석한 것이다. 한국의 노동계급은 맨 처음부터 국가의 어떠한 도움도 보호도 받지 못한 채 그 존재를 드러냈으며 혹독한 식민지 시대에는 인고로써 그 생명력을 유지해왔다. 그리고 해방을 맞고 건국을 한 이후에도 노동 계급은 국가의 통제 대상이었을 뿐 보호와 지원의 대상은 아니었다. 제3공화국 시절부터는 산업화와 근대화의 역군으로서 경제적 부의 규모를 키우는데 크게 기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노동계급은 세계 체계의 덫에 걸려 넘어진 국민 경제의 가장 큰 희생자로서 시장으로 내몰렸다. 이 책은 한국의 노동계급이 신자유주의라는 시장에 던져진 이유와 지금까지의 상황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의 한국의 상황은 어떻게 될 것인지를 보여주고 있다. 나는 본론에서 『시장에 던져진 노동계급』의 내용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한국에서 올바른 노․사․정의 관계 정립을 위한 각각의 역할에 대해 말해보려고 한다.

Ⅱ. 본 론
(1) 노동 계급의 형성과 계급성
톰슨(Thompson)은 구조로서의 계급, 범주로서의 계급을 부정한다. 그는 계급을 인간관계들에서 일어나는 그 무엇으로 규정한다. 계급은 어떤 사람들이 공통의 경험의 결과로서 그들 자신들 간의 이해관계를 통해 동류성을 느끼고 그들과 다른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들에 대해 적대감을 가질 때 생겨나는 것이라는 주장이다. 말하자면 계급의 존재는 계급을 구성하고 있는 개개 구성원들의 공통의 삶의 경험에서 나온 계급의식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노동계급에 관한 이론적 줄기는 두 시각으로 분류 할 수 있다. 하나는 “위에서 아래로”의 시각이며, 다른 하나는 “아래에서 위로”의 시각이다. 전자는 노동과 자본의 상호 작용에서 노동의 저항을 간과한 자본 중심의 시각이고 독점자본론, 노동시장분절론, 노동관리론, 통제이론 등이 이에 속한다. 후자는 노동계급의 독자성에 초점을 맞춘 노동중심의 시각이라고 할 수 있고 새로운 사회사가 이에 속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