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을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0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과제물로 북한을 대표하는 세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3시기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북한문학사의 대표적인 계모형 소설인 장화홍련전을 분석하고 평가하였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북한을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
1. 해방 후 초기-1960년 중반의 북한문학
2. 1970년대 이후의 유일사상의 북한문학
3. 1980년대 이후-현재의 북한문학


Ⅲ. 북한문학사의 계모형 <장화홍련전>의 평가


Ⅳ.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한국 문학사의 전개과정을 역사 발전과정의 일환으로 파악하고 그 과정에서 합법적인 모델을 규명하는 일은 남한, 북한의 문학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문학의 실상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이를 역사적으로 체계화하는 노력은 예전부터 계속되어 왔고, 이와 더불어 북한 문학을 연구하고 상관성과 당위성을 이해하고 완성하고자 하는 방향이 변함없이 시행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오늘날 북한 문학 연구의 상관성과 당위성은 21세기를 맞아 도래한 통일의 시대를 비롯한 문학을 통해 민족문화의 통합을 시도하는 것에 의의를 두기도 한다. 그러나 남한북한, 북한문학이라는 것 자체가 문학의 본래의 기능을 상실하고 이념통치의 수단으로 기본 방향이 선정되어 왔다는 것은 남한, 북한의 문학사 괴리라는 결론을 도출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들의 할 일은 통일의 시대의 앞선, 민족문화의 통합을 위하여 북한문학을 접근해야하는 것은 당연한 과제일 것이며, 또한 한글문단에 대한 연구로도 북한문학의 연구는 충분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염두하고 계속적인 연구 진행으로 새로운 결과 도출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
.
.
.
.
Ⅱ. 북한을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

1. 해방 후 초기-1960년 중반의 북한문학
이 시기의 문학은 [조선문학통사]에서 ‘해방 후 우리문학의 최고의 창작 방법’으로 들고 있는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문학이다. 특이한 사항은 전쟁 이후에 이미 문예정책에 있어 심각한 변화징후가 발견되고 있다는 사실인데, 사회적 혼란을 안정시키기 위한 반동적 세력과 분파주의를 척결하고 경제를 복구하여 정비를 완수하려는 목적으로 파악이 된다. 이는 문학에서 김일성의 지도성 강화라는 측면으로 드러나는데, 역사적 정당성으로 넘어서는 지점을 보여주면서 ‘유일주체사상시기’의 문학을 예고한다고 보여 진다.
8.15해방 직후부터 1960년대 초반의 {시}는 조기천의 장시<백두산>과 강승한의 <한라산>이 있다. 이 두 작품은 서사성을 확보했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백두산>은 영웅적 형상을 이용한 이념을 제시한 것이지만, <한라산>은 집단적 의식을 통해 투쟁성을 강조한 점이 대조적이다. {소설}은 이기영의 <땅>, <두만강>이 있는데, <땅>은 북한 토지개혁운동을 배경으로 무산계급의 사회적 성장과 사회주의 체제의 확립을 역사적 필연성으로 해석하고자 했고, <두만강>은 대하소설로 한국 근대사를 민중세력의 성장과 자주성을 위한 투쟁으로 구체화 시켰다.
6.25전쟁이 끝난 뒤, 김일성의 지도력을 선전하고 찬양하는 작품이 많이 등장했는데, 1960년대 이후에는 사회조의 리얼리즘을 김일성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새롭게 규정시켜 주체성과 혁명성을 더욱 높였다고 할 수 있다. 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