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복의 착용 동기 학설(현대인과 패션)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1.0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의복의 착용 동기설의 종류와 지지하는 학설에 대해 쓴 레포트입니다.

사진과함께 깔끔하게 정리 하였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으실 꺼 같습니다.

목차

■ 서론
▶ 의복이란?

■ 본론
▶ 의복 착용 동기설의 종류
(1) 신체적 보호설
(2) 심리적 보호설
(3) 정숙설
(4) 비정숙설
(5) 장식설

■ 결론
▶ 내가 지지하는 학설

본문내용

- 서 론 -

▶ 의복이란 무엇인가?

의복의 착용 동기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의복이란 무엇이며 그 기원은 언제쯤인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선 의복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몸을 가리거나 외모를 꾸미기 위해 입는 물건의 총칭이라 되어 있습니다. 또한 의복은 성별, 문화, 지리적 위치,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데 언제, 어떻게, 왜 이것을 착용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고 사람이 의복을 착용하게 된 동기로는 수업시간에 배운 것과 같이 신체 보호설 · 심리적 보호설· 정숙설과 비정숙설 · 장식설이 있으며 이 중에서 어떤 것이 가장 먼저이며, 가장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의견이 분분합니다.
가장 오래된 의복의 증거는 러시아에서 발견되었으며, 약 2만 5,000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고 모스크바 북쪽에서 발견된 여러 무덤들에서는 인체의 뼈대가 포유동물의 상아 구슬 수천 개에 의해 덮여져 있었는데, 이 구슬은 가죽옷에 달려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같은 시기에 프랑스의 동굴에서 뼈로 만든 바늘이 발견되어 바늘 없이는 만들 수 없는 가죽옷의 존재를 추정하게 하고 있습니다. 초기의 의복은 주로 동물가죽 같은 유기물이 중심이었습니다.



- 본 론 -
▶ 의복 착용 동기설의 종류

1. 신체 보호설 : 추위나 더위, 비, 바람 등 기후나 바위 가시덤불과 같은 자연환경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맹수와 같은 적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의복이 생겼다는 설.
1) 기후로부터 보호
▪ 추운 지방 : 원시인들은 동물들이 추위를 이기는 것을 털 때문이라는 것을 터득하고 의복을 착용하면서 북방으로 생존 영역을 넓힘. 그래서 추운 지방에는 몸에 딱 맞고 공기가 의복내 공기흐름을 막아주는 봉재의가 발달함.

참고 자료

각종 인터넷 블로그와 수업내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