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논문의 비평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0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구조와 기능의 관계(Relationship Between Structure and Function)
명료성(Clarity)
일관성(Consistency)
단순성/복합성(Simplicity/Complexity)
반복성/목적성(Tautology/Teleology)

본문내용

명료성(Clarity)
명료성은 상, 하 범위의 연속체로 정의된다. 명료성은 경계의 정밀을 나타내며 그 이론이 얼마나 일정하게 유지되느냐이다. “친”과“제이콥스”는 또한 명료성을 “명쾌함과 지속성”이라고 정의했다. 명료성은 지배 개념과 같이 가정, 개념, 그리고 제시로 논증되어진다. 개념에서 명료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사용 중인 정의가 극도로 세밀하며 이론의 가설과 일관되어야 한다.

일관성(Consistency)
명료성과 일관성의 경계는 구분하기 어렵다. 이론의 각 다른 부분 간의 차이는 그것의 일관성의 차이다.

단순성/복합성(Simplicity/Complexity)
학설을 비판하는 또 다른 기준은 그 학설의 단순성과 복잡성의 정도이다. 학설이 고려하는 현상이 많을수록 더 많은 잠재적인 관계가 발생하며 더 많이 복잡하게 된다. 학설의 단순성은 개념이 보다 적을수록, 유용성을 강화시킬지라도 그 관계성이 적은 것이 바람직하다. 학설의 복잡성은 그것이 학설이 제안하는 설명과 예상의 수를 강화시켜 줄 때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단순해야할 때 문맥상으로 복잡한 것은 학설의 제한된 관계성을 설명할 때 복잡한 것만큼 바람직하지 않다. “친”과 “제이콥스”는 검증된 학설의 단순성을 생각과 가설을 일으키는 수단으로 주장했다. 그러나 검증되지 않은 학설의 단순성은 가치가 의문스럽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