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치료가 갱년기 여성의 우울증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9.08 |등록일 2010.01.08 한글파일한글 (hwp) | 52페이지 | 가격 4,500원

소개글

미술치료가 갱년기 여성의 우울증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용어의 정의
Ⅱ. 연구 방법
1. 연구의 대상
2. 연구절차
3. 연구도구
4. 미술치료프로그램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 참고문헌
※ 부록

본문내용

3. 용어정의
1) 갱년기란?
여성은 40세 이후의 노화현상으로 인하여 신체체계에 구조적 기능적 변화를 초래하여 갱년기를 거치게 되는데, 갱년기란 난소기능의 쇠퇴로 생식기에서 비생식기로 이행하는 기간을 말하며 폐경을 전후한 10년 정도의 기간을 일컫는 말로써 대부분의 여성들은 4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을 여성의 중년기를 뜻하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체내 요구량이 미치지 못하게 되어 갖가지 신체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세계보건기구 (WHO)에서는 난소의 기능이 상실되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없어지는 시기, 즉, 더 이상 임신할 수 없는 시기 성년기가 끝나고 노년기로 가는 과도기로 정의하고 있다. 의학적으로 폐경이란 월경이 영구히 정지되어 임신 능력을 상실 했을때를 말하고 이는 난소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이 감소되기 때문에 일어난다. 마지막 월경이



내담자에게 이때까지 살아오면서 특별했던 경험을 그려보라고 지시하였다.
“결혼 한것도 특별하고 아이를 낳은 것도 특별하고 이때까지 살아온 자체도 특별한데 뭘그리지?”라며 고민을 하더니 아이를 낳은 모습을 그렸다.
첫째를 낳았을때 정말 잊을수가 없다며 아픔 반, 기쁨 반이었다고 했다. 출산의 고통은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알수 없다며 정말 아프다고 했다. 하지만 아이를 낳은 기쁨도 그에 못지 않게 컸다고 정말 예쁘고 좋았다고 했다.
아이 얘기에 시간가는 줄 모르고 웃으며 자세히 설명을 해주었다.
비고
미술치료 회기별 관찰일지
회기
26 회
실시일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