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의정신-몽테스키 < 줄거리 / 느낀점, 감상 / 인상깊은 구절 >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0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법의정신-몽테스키 < 줄거리 / 느낀점, 감상 / 인상깊은 구절 >

목차

1. 느낀점 / 감상
2. 줄거리 / 내용 분석
3. 인상깊은 구절

본문내용

1. 느낀점 / 감상
얼핏보면, `법의 정신`이라는 제목의 압박이 있고, 법이라는 것의 난해성에 관하여 사람들이 읽기를 기피할수도 있으나, 이 책은 그러한 책이 아니다. 입법자들의 정신, 각 정체에 따른 국가의 수호사항등 국가의 시민이라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들에 대하여 언급이 되어있다.
사람들이 어느 순간 법을 기피하게 되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그는 법은 모든 사람들이 알아야 하며, 동일한 의미를 갖을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법의 실상은 우리나라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 문제가 될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말이 있었다. 사회에서 당하고 살지 않으려면, 공부를 하라고, 입법자들이나 법에 관하여 한마디로 위에 것들은 항상 사회구조와 법에 관하여 자신들에게는 유리하도록, 유리한 것은 보이기 편하게 만들고 불리한 사항들에 관하여는 일반인들이 알수 없도록 꽁꽁 감춰놓기 때문에 머리를 쓰기 싫어하는 자들은 항상 당하고 살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모르는 사람들은 당할 수밖에 없는 사회가 되어버린것은 어떤 연유에서 인가 의문이 든다. 그렇다면 모르는 사람들은 행복하게 살수 없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라는 것인가? 무지한 사람이나 그렇지 않은 사람이나 모두 같은 사회의 부를 누리는 것은 불가능하게 설정되어 있는가? 하는 의문도 든다.

2. 줄거리 / 내용 분석
그는 법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법이란 여러 사물의 본성에서 유래하는 여러 필연적인 관계라 하였다. 그리고 법의 중요성에 대하여는 우주는 그 자체의 별다른 지식없이도 그 나름의 규범에 따라 움직이는 것을 언급하며, 인간의 사회에도 이러한 규범이 필요함을 언급하였다.
그는 전쟁의 시작을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고, 이러한 인간의 사회생활의 행위가 인간의 열들하고 약한 감정을 잊게 하고 이익을 위하여 끊임없이 투쟁하게 하냐다는 것이다. 그는 이러한 투쟁을 방지하기 위하여 만민법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서로에게 최선의 선을 전시에는 최소의 악을 행하게 하는 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