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주주의의 수수께끼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1.0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수수께끼 같은 민주주의에 대한 고찰입니다. 아무쪼록 여러분의 레포트 작성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민주주의의 수수께끼
2. Basisdemokratie(기층민주주의)의 현실- Green Party(녹색당) 조직과 당 내부의 의사 결정
2.1 집단 지도 체제
2.2 전문화와 Bastsanbindung(“풀뿌리에 의한 유도”)
2.3 교체
2.4 Green Party(녹색당) 회의
2.5 개방의 원리
3. Basisdemokratie(기층민주주의)“의 Green 모형: 실패 혹은 진보 잠재성?
3.1 효율 혹은 참여 문화?

본문내용

풀뿌리 민주주의 개념이 서독의 대안 운동에서 붉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었습니다. 그 개념은 영미의 정치적 사고에서 오랫동안 전통을 유지하고 있는 참여 민주주의 이상과 관련되어 있었습니다(Pateman 1980). 스위스의 “국민 투표 민주주의” 모형도 이러한 민주주의적 통치 요소와 관련있습니다. 풀뿌리 민주주의는 직접 민주주의에 대한 루소의 이상에 그리고 통치자와 피통치자를 하나의 동일체로 만들 수 있다는 생각에 영감을 받은 정치 시스템입니다(Greiffenhagen 1973: 33). 당 정치의 경우, 구성원들과 지지자들이 내부 의사 결정 과정에 직접 관련해야 합니다. 반대로, 대의 민주주의의 “실용주의” 모형에서는 선거권자와 피선거권자 간의 차이를 강조합니다. Schumpeter가 지적했듯이, 국민들은 정치인들에게 정치를 위탁하고 정책은 정치인의 사업이라는 것을 받아들여 정치인들에게 필요한 신뢰를 인정해주어야 합니다(Greiffenhagen, 1973: 19).
Green Basisdemokratie(녹색 기층민주주의)는 대의 의회 시스템의 이론적 틀 내에 있는 직접 민주주의 모형을 이해하려는 시도입니다. Green(녹색) 관점에서, Bastsanbindung(“풀뿌리에 의한 유도”) 정도는 당 내부의 풀뿌리 민주주의 기록에 대한 사정을 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이것은, 모든 고위층이 일반 서민들과 영속적인 의사 소통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정치의 시작이 아래에서부터 이루어져야한 이상이 실현됩니다. 따라서 대의제에 기반을 두고 정착한 당의 지배 조직 모드에 대한 반대 모형으로 풀뿌리 민주주의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직접 민주주의에 대한 모든 대안은 다수의 시민들이 정치에 활동적으로 그리고 계속적으로 참여할 준비가 실제로 되어있다는 가정에 좌우됩니다. 직접 민주주의 지지자들은, 서양 사회에 만연해 있는 정치적 무관심은 불쾌한 개인 작업 조건과/이나 이 그룹 간의 불충분한 교육 수준의 결과일 뿐이라는 주장을 견지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