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EVA와 FCFF를 이용한 STX조선해양의 적정주가(기업가치) 산정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0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EVA와 FCFF를 이용하여 STX조선해양의 주주가치를 산출함으로써
적정주가(기업가치)를 예측하고자 했습니다.
사용된 가중평균 자본비용도 DDM과 CAPM등 다양한 모형을 적용하여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고 산출된 이론가격과 애널리스트들의
실제 예측주가를 가중평균한 자료와의 비교분석으로 산출된 이론가격의
적정성에 대해 신뢰성을 부여 하였습니다.
또한 재무제표자료는 주석공시사항까지 참조하였고 IFRS를 기준으로
수정하였습니다.
A+레폿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EVA를 이용한 STX의 적정주가 산정
Ⅲ. FCFF 모형을 이용한 STX의 적정주가 산정
Ⅳ. 최종결론

본문내용

Ⅰ. 개요

STX 조선해양(이하 STX)의 적정주가 산정은 최종결과물인 적정주가의 예측의 정확성을 요구 한다기보다는 적정주가를 유도하는 논리의 적정성이나 수업시간에 배웠던 여러 가지 기업가치 평가모형의 활용에 목적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STX의 현재 상황을 거시적, 미시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정주가를 도출하는 과정에서의 논리의 적절성을 유지하려는 것에 초점을 두었고 수업시간에 배운 기업가치 평가모형을 최대한 활용하기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수업시간과는 달리 주가를 구하기 위한 자료가 주어져 있지 않기에 재무제표에서부터 출발하여 투하자본과 세후영업이익 그리고 자기자본비용과 타인자본비용, 시장포트폴리오 수익률과 무위험수익률 등에 이르는 관련 정보를 구하는데 교과서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실재상황에 적용시키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수정만을 가하여 측정값을 도출하기위해 노력하였다. 객관성을 잃지 않기 위해 감사인의 감사받은 재무제표와 관련주석사항을 참조하였다.

Ⅱ. EVA를 이용한 STX의 적정주가 산정

1. EVA를 계산하기 위한 기본 구성요소 계산

(1) 사업용 투하자본(OIC) 산출시 고려사항

① STX조선해양은 2008년 12월 30일 이후 최초로 개시하는 회계연도부터 적용되는 개정 기업회계 기준서 제 5 호(유형자산)의 재평가모형 회계처리를 조기적용하여 토지 및 구축물은 2008년 12월31일을 기준으로 독립적인 전문평가인의 감정평가결과를 근거로 재평가모형을 적용하였으므로 공시된 대차대조표상에는 재평가손익을 감안한 공정가치로 평가되어있다. 다만 07년12월31일의 토지와 구축물의 경우 재평가모형 회계처리를 적용하기 전이므로 공시된 대차대조표가액이 공정가치가 아니다. 따라서 공정가치와 역사적원가의 차이가 유의적이라고 판단되는 토지의 경우 공시지가를 적용하였고 구축물의 경우 역사적원가와 공정가치가 유의적인 차이가 없다고 판단되어 역사적원가를 적용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