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 중세 정치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1.07 워드파일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러시아 중세 정치에 관한 내용입니다. 아무쪼록 여러분의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칸 혹은 바실레우스: 러시아 중세 정치 이론의 관점

본문내용

러시아에 관심있는 모든 역사가는 러시아 역사에서 가장 생생하고도 기본이 되는 사실들 중 하나를 다루어야 합니다. 그것은 바로 타타르의 멍에(Tatar Yoke)입니다. 타타르의 멍에란, 러시아 대부분의 지역이 13세기에 정복당해, 사실상 그 기간이 2세기 넘게 지속된 아시아 제국의 속국 시기를 이르는 말입니다. 타타르족, 즉 몽골족에게 정복당한 지역에는, 훗날 모스크바 왕국과 러시아 제국의 기반이 된 북동 러시아도 완전히 속해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러시아의 역사가들은 몽골의 정복 및 멍에를 문제를 일으키기 위해 갑작스럽게 등장한 악마(인공적이고 믿을 수 없는 사건) 즉, 외래 요소(자연적이고 내부적인 러시아의 역사 발전 논리를 방해하거나 왜곡시킨 사건)로 해석합니다. 고로, 타타르의 멍에는 훗날 러시아 역사의 함축적 의미를 탐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역사 기술적으로 주로 탐구해야 할 것은 타타르의 멍에가 러시아 역사를 실제 어떤 식으로 그리고 어느 정도까지 방해하고 왜곡시켰는지에 관한 사실입니다. 물론, 이러한 절차의 기초가 되는 것은 전체적인 러시아 역사의 패턴과 논리에 대해 각 역사가가 지니고 있는 개별적인 견해입니다. 러시아의 13세기, 14세기, 15세기 동안의 역사 기술 관점에서 타타르와 타타르-러시아의 관계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왜냐하면, 이 오랜 (역사적) 방해로 인해 러시아 역사가 얼마나 뒤틀렸는지는 알아보려 하지 않고, 이 당시의 전체 문제를 회피하고 최대한 빨리 (이 치욕적인 역사를) 제거하여 러시아의 "본래 역사 경로"로 돌아가자는 막연한 욕망이 팽배해졌기 때문입니다.
현재 이 논문에서는 타타르의 멍에와 이로 인해 야기된 러시아의 사회 및 생활 방식의 변화와 관련된 일반적인 문제의 한 단면을 다루게 됩니다. 러시아의 통치자 즉, 대공(大公)과 훗날의 러시아 차르(황제)의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는 중세 러시아 통치자의 이미지가 어떠했는지 그리고 통치권 지위와 관련해 어떤 모델이 적합한지 질문을 던져 보아야 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