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시맨과 레비스트로스를 읽고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10.01.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부시맨과 레비스트로스를 읽고 감상문과 논평을 한자료입니다.
전주교대 대학국어 과제였습니다.
책의 한부분씩을 예로 들어 여러 내용을 논평, 총평, 결말을 적었습니다.

목차

1. 문화와 문화적 상대주의
(1) 문화
(2) 문화적 상대주의

2. 논평

3. 총평

4. 결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화와 문화적 상대주의
(1) 문화
문화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한 culture를 번역한 말로 본래의 뜻은 경작(耕作)이나 재배(栽培)였는데, 나중에 교양, 예술 등의 뜻을 가지게 되었다. 영국의 인류학자 E.B.타일러는 저서 <원시문화:Primitive Culture(1871)>에서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라고 정의를 내렸다.
이 책에서는 문화에 대해 이렇게 말하고 있다.

무엇을 인간과 다른 동물을 구별짓는 특징으로 볼 수 있을까? 그것에 대한 답을 우리는 ‘문화’에서 찾을 수 있다. 인간에게는 동물과는 달리 문화가 있다. 인간에게만 문화가 있는 것은 오직 인간만이 상징을 만들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징체계로서의 언어를 사용하는 동물은 인간밖에 없다. 바로 언어가 있었기에 인간은 그가 갖고 있는 고도의 학습능력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그 결과 다른 동물세계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질적으로 다른 생활양식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
<제1부 인류학적 상상력 - 인류학, 인간, 그리고 문화>

(2) 문화적 상대주의
문화적 상대주의는 자민족 중심주의에 반대되는 개념이다. 자민족 중심주의를 비판하면서 등장한 이 관점은 각 문화를 그 자체의 맥락에서 판단하도록 요구한다.
<제1부 인류학적 상상력 - 야만에 대한 편견>

어느 사회의 사람들이나 자기들의 행동 양식이 가장 자연스럽고 옳은 것이라는 생각에 빠져있다. 낮선 집단의 신념이나 관습들을 그것이 자기들과 다르다는 이유 때문에 정당하지 못하고 열등한 것으로 생각하며 경멸하는 현상.
<제1부 인류학적 상상력 - 야만에 대한 편견>

참고 자료

최협. “부시맨과 레비스트로스”. 풀빛. 1996.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6&dir_id=6&eid=ceFQfa88BMqZ567od5ymV0fS2JAiULEc&qb=ua7Irbb1Pw
http://blog.naver.com/kmafia/2002882051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