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술을 통한 웰빙의 이해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1.07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운동과 건강 수업시간에 술을 연관지어 발표한 레포트임. 내가 했지만 참 잘쓴 레포트임.

목차

<현명한 음주습관이 건강을 지킨다.>
1. 술의 정의
2. 술과건강
1) 알콜의 작용
<혈중알콜 농도에 따른 증상> 혈중농도(%) 증상 비교
<혈중알콜 농도의 시간적변화>
2) 알콜의 체내대사
3) 음주와 건강 장애
4) 운동과의 관계
3. 술에 대한 잘못된 상식
4. 술 종류별 마시는 방법
1) 소주를 마실 때
2) 맥주를 마실 때
3) 청주를 마실 때
4) 위스키 등 독한 양주를 마실 때
5. 술 단계별 현명하게 마시는 방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술과 건강에 대해서 준비하면서 수치적 이론 내용보다는 현명하게 술 마시는 방법에 중점을 두어 건강한 음주습관을 통한 건강한 생활을 주제로 했습니다.

본문내용

1. 술의 정의
취하게 만드는 요소는 술 속의 에틸알코올이므로, 성분으로는 알코올 함량의 최저한도로써 다른 음료와 구별한다. 그 양은 0.5∼1 %로서 나라에 따라 다르지만, 한국의 주세법상으로는 알코올분 1도 이상의 음료를 말한다.


2-1술과 건강

알콜은 수분이 있는 신체의 모든 기관에서 흡수된다. 물과는 달리 위에서 20% 정도, 나머지는 소장에서 대부분 흡수가 된다. 알콜의 흡수는 30분 이내가 가장 빠르다. 그러므로 처음에는 천천히 마시면서 음식물과 함께 섭취해서 알콜 흡수를 저해해야 한다. 우리 몸속에서 알콜은 그램당 7.1kcal의 열량을 내며 대사된다. 취기는 분해되지 못한 알콜이 뇌로 이동하여 중추신경을 마비시키는 증상이다.

체중 kg당 100mg의 알콜이 체내에서 분해되므로 남자, 과체중 일수록 알콜 분해 능력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겠다. 대개 술에 취하면 평소 하지 못하던 말도 술술 나온다. 이것은 과학적으로 어느 정도 설명이 가능한데 인간의 대뇌는 이성, 판단 등의 정신기능을 담당하는 대뇌 피질과 식욕, 성욕 등의 원초적 기능을 담당하는 대뇌 번연계로 나누어진다. 알콜은 대뇌피질을 마비시켜 즉 인간의 이성이 멈춰지는 대신 본능을 드러나게 해주는 것이다.
혈중 알콜 농도는 술 종류, 나이, 안주 등에 따라 달라지며 지역차도 있다. 즉 산에서는 산소의 압력이 낮아 호흡계수가 증가하여 호흡이 왕성해지므로 빨리 알콜이 분해된다고 한다. ‘내가 주량이 늘었다’라고 착각하면 안 되는 것이다. 한편 분해된 알콜은 오줌, 땀, 호흡 등으로 배출되며 물 1리터가 대사되어 0.6리터의 수분이 배출되는 반면에 맥주 1리터는 1리터, 포도주 1리터는 1.6리의 수분이 배출한다고 한다. 술마실 때 화장실에 자주 가는 이유를 이제야 알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