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식의 궁합

저작시기 2009.08 |등록일 2010.01.07 | 최종수정일 2014.05.13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로 상극인 음식이 있듯이
음식에는 서로 궁합이 잘맞는 음식도 있습니다 ^^

목차

★ 음식의 궁합 ★
★ 약이 되는 음식 ★

본문내용

★ 음식의 궁합 ★
조개와 쑥갓
조개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이 적은 것이 특징인데 조개에 없는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는 쑥갓을 넣어 요리를 할 경우 단백질과 비타민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어 간장 질환과 담석증에 효과가 있고 소화력을 증진시킨다.

돼지고기와 표고버섯
영양이 우수한 돼지고기의 단점인 냄새를 없애주고 콜레스테롤이 체내에서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여 혈압을 떨어뜨린다. 고혈압 증상이 있는 사람이 먹으면 효과가 있다

복어와 미나리
복어에는 알,간장,피에 독성분이 있어 식중독 및 독성분을 과다 섭취 할 경우 자칫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복어 매운탕 및 조리로 요리할 경우 미나리를 넣어 요리하면 해독작용과 맛이 좋아져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미나리는 혈액을 맑게 해주고 비타민이 풍부한 알카리 식품으로 장의 활동을 도와주고 변비를 막는다.

미꾸라지와 제피
스테미너 음식인 추어탕에 들어가는 미꾸라지는 흙냄새,비린내가 많아 요리를 한 후에도
냄새가 없어지지 않는다. 이 때 제피가루를 사용하면 그 냄새를 없앨 수 있다.
흔히 산초라하는데 산초와 제피는 다르다. 산초는 기름을 짜서 위장계통에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었고, 제피(초피나무)가루는 추어탕과 민물고기 요리에 비린내를 없애주는 주요한 음식소재이다.

소고기와 들깨잎
소고기의 주성분은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지만, 칼슘과 비타민이 거의 없어
상추에 흔히 싸서 먹는 경우가 많다. 이 때 들깨잎을 곁들여 먹을 경우 소고기의 부족한 비타민과 철분을 보강 할 수 있어 서로 균형있는 좋은 음식이 된다.

두부와 미역
두부는 소화율이 95% 이상이나 되며 아무 조미료와도 잘 어울리고 다른 식품과 조화 잘되는 특징이 있다. 두부를 만들 때 거품이 많이 나는 것은 콩이 가지고 있는 사포닌 때문이다. 콩의 사포닌은 지나치게 섭취하면 몸 안의 요오드가 많이 빠져 나간다. 요오드를 가장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것은 미역, 김과 같은 해초류이다. 두부에 해조류를 곁들여 먹는 것, 궁합이 잘 맞는 배합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