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기독교와 이슬람의 역사적 접촉 (기독교와 십자군 전쟁 - 배경, 원인, 과정 등등 분석 )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0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기독교와 이슬람의 역사적 접촉 (기독교와 십자군 전쟁 - 배경, 원인, 과정 등등 분석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독교의 눈으로 본 십자군 전쟁
2. 이슬람의 눈으로 본 십자군 전쟁
3. 십자군 전쟁의 과정
4. 기독교와 이슬람 접촉의 십자군 전쟁에 대한
역사적 의의
1) 현재적 관점의 역사적 산물
2) 진실한 대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 나라에 있어 그 나라가 가지는 지리․지정학적 위치는 거듭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러한 위치로 인해 국제 관계에서의 그 나라의 위상이 확연히 드러남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 나라를 단순히 이러한 의미로만 국한시키는 것 또한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는데 이는 국가가 지리․지정학적 위치뿐만 아니라 경제학적, 문화적, 종교적 등 모든 넓은 의미의 것들을 모두 섭렵거니와 또한 그러한 것들로 표현되어 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유로『유럽 문화사』의 저자인 페이터 리트베르헨은 책의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유라시아 대륙의 서쪽 끝부분에 자리 잡고 있는 ‘유럽’을 대륙이라는 관점에서 좀 더 나아가 정치적이며 문화적인 개념으로 표현하였다. 즉 그는 유럽인 들이 유럽을 하나의 ‘문화’ 혹은 하나의 ‘문명’으로, 스스로 고유한 특질을 간직한 한 단일체로 제시하였다고 본 것이다. 또한 유럽을 일련의 세계관이라 하여 현실에 대한 사람들의 다양한 시각을 표현했다고 보았다.
한편 전통적으로 유럽의 역사서들은 기원전 500년경 이래 이집트, 근동 지역 및 그리스에서 일어난 모든 일들을 광범위하게 분석한 것으로 시작했다고 하는데 이는 바로 지중해 동부 연안이 ‘유럽문명의 요람’이라는 전제 때문이었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바로 그곳에서 ‘유럽문명’이라는 개념의 두 가지 가장 중요한 이데올로기적 초석들인 그리스-로마 문화 및 기독교가 실제 시작되었으므로 이 지역에서의 사태 진전을 설명하는 한편 현대적 개념의 유럽의 본령인 유럽의 서부 지역에서 일어난 일들도 다루고 있는 것이다.
유럽인들이 그들 스스로를 “유럽”이라고 규정하였을 때는 타자와의 대조를 통해서 자신을 형성하고 알게 되는 것인데 따라서 외부로부터 들어온 수많은 영향들이 유럽의 종족과 문화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유럽 또한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전 세계에 영향을 끼침으로서 유럽의 과거가 지니는 범세계적인 측면을 고려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페이터 리트베르헨 지음, 김길중․이인기 옮김, 『유럽문화사』,
(서울: 知와사랑, 2003) - 주교재
쇼캣 모우캐리 지음, 한국이슬람연구소 옮김, 『기독교와 이슬람의 대화』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3)
김태권 지음, 『십자군 이야기』, (서울: 길찾기, 2003)
제임스 레스턴 지음, 이현주 옮김, 『이슬람의 영웅 살라딘과 신의 전사들』, (서울: 민음사, 2003)
페르디난트 자입트 지음, 차용구 옮김, 『중세의 빛과 그림자』,
(서울: 까치글방, 2000)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6&dir_id=601&docid=
http://www.sogang.ac.kr/~anthony/mesak/mes111/10leehj.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