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시민 사회와 서구 시민사회의 차이점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0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시민사회와 서구 시민사회의 차이점과 발달과정 그리고 국가 조합주의 , 시민사회가 미친영향 등을 써낸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시민사회의 형성 배경

2. 서구의 시민사회 형성

3. 한국의 시민사회 형성

4. 한국 시민사회와 민주주의의 발전

5. 국가 조합주의

6. 시민사회가 미친 영향

본문내용

(수필 형식으로 썼습니다.)

1. 시민사회의 형성 배경

시민사회란 ‘국가와 개인간의 양자 사이에 존재하는 자율적인 결사체들의 집합’이라 정의할 수 있는데 사적영역과 공적영역이 공존하면서 개인 및 자발적인 단체들이 그물망처럼 관계를 맺고 있는 공간과 네트워크라 말 할 수 있다.
시민사회는 세가지의 구성 요소를 가지는데 이익 결사체, NGO(비정부기구), NPO(비영리기구)와 운동 등으로 구성되며 시민사회가 세계사적으로 등장한 배경은 탈냉전시대의 때이고 이때는 신자유주의가 등장하면서 자유방임적 자본주의 시대로 회귀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자유주의는 전통적으로 개인의 자유에 의한 사적이익을 추구하고 그를 기반으로 둔 시장기능의 활성화와 효율성을 강조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국가의 시장영역 간섭은 최소화 하고 국가의 역할은 공급재의 공급에 한정시킴으로써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을 강조한 사상이라 간단히 설명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면 자유주의는 빈부격차의 심화 및 사회적 통합의 약화 등의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자유주의를 바탕으로 서구에서는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로인해 부르조아 계층이 나타나고 성장하게 됩니다. 산업혁명이 경제적 산업화를 시민혁명이 사적재산권과 참정권을 위한 혁명이라 말 할 수 있습니다.
신자유주의는 케인즈주의적 국가개입과 사회보장지출이 경기침체와 인플레의 근원이 된다 라는 이론을 근간으로 시장복원을 주장하는 새로운 이념이었으며 초국적기업,국제금융시장의 팽창 등으로 경제의 세계화가 이루어 지고 있는 상황에서 어쩔수 없이 확산될 수 밖에 없는 이념이었다고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