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금융공학과 기업경영 대하여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0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금융공학과 기업경영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금융공학이 익업경영에 필요한 이유와 극복해야할 부분 등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받아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금융공학의 발달
1. 금융공학의 정의
2. 금융공학의 활용
II. 파생금융상품 시대
III. 대표적 파생금융상품
1. 선물계약
2. 옵션
3. 스왑
IV. 금융공학과 기업경영
V. 결론

본문내용

I. 금융공학의 발달

1. 금융공학의 정의
금융공학은 Financial Engineering을 한글로 번역한 것으로 어떤 사람은 재무공학으로 번역하기도 한다. 금융이나 재무는 생소한 용어가 아니라서 일반인들이 나름대로의 이해를 갖고 있으나 많은 사람들의 궁금증은 금융(또는 재무)이 공학과 무슨 연관성이 있는가 하는데 있는 것 같다. 간단히 말해서 기업이나 개인이 자금을 조달 또는 공급하는 것을 금융이라 한다. 자금 조달 또는 공급은 금융시장에서 금융수단(Financial Instruments)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한 개인이 은행에 예금을 하면 예금통장이 발부된다. 이때 예금통장이라는 금융수단을 통해서 그 개인은 자금을 공급하고 은행은 자금을 조달한 것이 된다. 이렇게 은행에 공급된 자금은 궁극적으로 기업이나 다른 개인에게 여러 가지 형태의 금융수단을 통해서 제공되게 된다. 과거에는 주식과 채권 같은 몇가지 않되는 단순한 형태의 금융수단이 자금의 조달과 공급에 이용되었으나 금융시장이 발달하면서 선물(Futures)과 옵션 같은 여러 가지 복잡한 형태의 금융수단이 개발되었으며 새로운 금융수단이 계속 개발되고 있다. 파생금융상품(Derivatives)이라 불리우는 새로운 금융수단은 기존의 금융수단들을 결합한 것일 수도 있고 기존의 금융수단을 변형한 것일 수도 있으며 전혀 새로운 것일 수도 있다. 새로운 금융수단의 개발은 새로운 제품의 개발에 비유할 수 있으며 공학적 개념과 접근방법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새로운 금융수단의 개발은 새로운 제품의 개발에 비유할 수 있으며 공학적 개념과 접근방법이 요구되므로 파생금융상품의 분석을 금융공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금융공학의 발전은 1997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숄스와 머튼 그리고 이미 작고하여 노벨 경제학상 공동수상자가 되지 못한 블랙의 옵션가격결정이론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경제학과 재무학에서 블랙 과 숄스의 이론만큼 자주 인용되며 인구에 회자되는 이론은 없는 것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