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벨과 관련한 선의지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7.08 |등록일 2010.01.06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철학- 노벨의 선의지에 대한 요약및 고찰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렸을 적 노벨위인전을 읽은 것이 수업시간 내내 생각이 났다. 노벨은 우연히 발명하게 된 폭약이 전쟁을 종식시키는 데 기여하기를 바랐으나, 전쟁을 더욱 부추기는 무기가 되었으며 많은 사람을 죽음으로 내몰았다. 노벨은 선의지를 실천한 것일까?
선의지란 선을 행하고자 하는 순수한 동기에서 나온 의지. 경향성에 따르지 않고 도덕 법칙에 의하여 규정된 의지를 이른다.
그것이 생기게 하는 것이나 성취한 것으로 말미암아, 또 어떤 세워진 목적 달성에 쓸모 있음으로 말미암아 선한 것이 아니라, 오로지 그 추구함으로 말미암아, 다시 말해 그 자체로 선한 것이다.
노벨은 재능이 있었다. 재능은 제한된 의지와 마음이 있어야만 선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노벨의 재능은 결코 선하다고 할 수 없으며 올바른 길로 나아갈 수 없었다.
노벨은 폭약으로 인해 많은 부를 축적하였다. 노벨은 행복 하였을까?
“의지는 유일한 선, 전체 선일 수는 없으나. 그럼에도 최고선이어야만 하고, 여타의 모든 선을 위한, 심지어는 행복에 대한 모든 열망을 위한 조건이어야만 한다.”
노벨은 행복을 달성하지 못하였을 것이다. 노벨은 가끔씩 우울증에 시달리는 고독한 은둔자 였다.
노벨의 의도가 선하고 순수한 동기에 의하여 폭약이 사용되기를 원했고 또한 폭약으로 인하여 많은 장점이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볼 때 노벨의 선의지는 도덕적인 가치를 지닐 수는 있을지 몰라도 진심의 선의지는 아닌 것이다.
“자기의 최고의 실천적 사명을 선의지를 세우는 것으로 인식하는 이성은 이 의도를 달성하는 데만 자기 방식의 만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노벨이 위대한 과학자이며 평화주의자 이고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을 만든 사람일지라도 노벨의 행위가 진정한 도덕적 가치를 가질 수 있냐는 것이다. 노벨은 실험을 하면서 사고로 인하여 직원들을 잃었고 자신의 동생 또한 잃었다. 노벨이 광산의 고생하는 인부들을 위하여 선한 의지로 폭약을 만들었지만 그것이 나쁜 쪽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그는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발명을 멈추지 않았다. 노벨은 칭찬을 받을 수는 있지만 존경을 받을 수는 없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