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10.01.06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을
1)지배문화 2) 문화제국주의 3) 재생산이론을 들어 설명,분석하고 있다.

목차

1)지배문화

2) 문화제국주의

3) 재생산이론

본문내용

1)지배문화
*베클렌(Veblen)
- 학교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학문중심’이라는 것은 ‘유한계급’을 위한 것이다.
“학자는 시간을 소비하였다는 증거로서, 관례적으로 인정하는 어떤 학식을 입증할 수 있어야만 되며, 그러한 목적을 위해서는 고전이 매우 편리하다.…그것은 명성을 얻기 위한 유효한 수단이 되는 것이다.”
- 학교 교육에 있어서의 인문학과 고전의 학문적 우위
-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목들의 상대적 비중은 같은 것이 아니며, 이는 교과목과 관련된 집단의 사회적 성격과 관련을 갖는다.
ex) 영국의 고교졸업 자격시험인 GCE(General Certificate of Education),
우리나라 대학 입학 학력고사의 배점.

*보울즈와 진티스(Bowles and Ginitis, 1976)
-학교교육과정에 계급문화의 갈등이 존재한다고 주장(노동자계급과 자본가계급의 문화갈등)
- 미국에서 자본주의가 발달함에 따라, 교육받은 노동자가 필요,
학교는 자본가의 요구에 따라 노동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주의력, 자립성, 질서의식, 단정 함, 공손함, 예의바름, 시간엄수”등의 사회적 행동형성에 기여.
- 교육학자는 교육의 목표를 단순히 복종의 주입에만 한정하지 말고 “강제의 의무를 생각하도록 교육해야함을 주장” →공장의 운영자들이 필요로 하는 가치와 목표를 내면화시킴.

*애니언(Anyon, 1991)
- 교과서 내용이 특정 사회집단의 이익에 봉사하는 이데올로기를 반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