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복제의 가능성과 정당성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0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인간복제의 가능성과 정당성에 대한 찬반 입장과 인간복제에 대한 개념, 그리고 자신의 견해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인간복제의 개념과 가능성

인간복제의 정당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인간복제의 개념과 가능성

인간복제는 인간의 세포(체세포)를 떼어내어 이를 착상시키는 방법으로 한 인간과 유전적으로 동일한 다른 인간을 만드는 것이다. 현재 캐나다의 종교단체인 `라엘리안 무브먼트`의 클로네이드(Clonaid)社, 이탈리아 인공수정 전문의 세베리노 안티노리, 미국 켄터키 대 생식의학과 교수 출신인 파보스 자노스 박사 등이 인간복제를 시도하고 있다.
복제 기술은 생식세포 복제와 체세포 복제로 나뉜다. 그러나 생식세포 복제 방식이 체세포 복제 방식에 밀려 90년대 후반부터 거의 사라지는 추세이며 복제양 돌리가 체세포 복제기술에 의해 지난 97년 2월 탄생하였고 돌리 이후 각국에서 생쥐, 소 등의 체세포 복제가 뒤따랐고 국내에서도 지난 99년 복제 젖소 영롱이와 한우 ‘진이’가 탄생되었다.
체세포 복제는 현존하는 생명체의 몸을 구성하는 세포(체세포)를 떼어내어 이를 착상시키는 기술이다. 즉, 다른 몸에서 추출한 난자의 핵을 빼고 그 대신 체세포를 투입하면 자신과 똑같은 복제생물을 만들 수 있는 원리다. 따라서 체세포 복제는 난자와 정자가 결합하는 수정과정 없이도 생명체를 탄생시킬 수 있다. 난자만 있다면 손톱이나 귀, 머리카락 등 몸에서 떨어진 세포 하나로도 자신과 유전형질이 똑같은 복제인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네이버 용어사전에서 발췌]

인간 복제 기술의 이론은 앞에서 다룬 것과 같이 간단하다. 그러나 그것은 아주 비효율적이고 많은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과학이 모르는 부분이 더 많다. 인간 복제술은 아직 기술적으로나 학문적으로 불완전하고 유전자(유전체)학 상으로도 밝혀져야 할 것이 많은 초보 단계의 미비한 의과학 기술이다. 인간 복제 과정은 자세히 들여다볼수록 해결해야 할 것이 너무 많다.

참고 자료

‘인간복제, 희망인가 재앙인가’/ 김건열 지음/ 단국대학교출판부/ 161~181page

`Yes! 인간복제‘/ 클라우드 라엘/ 도서출판메신저/ 39~57pag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