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유아,시각장애유아,시각장애아,언어발달,인지발달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0.01.05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시각장애유아에대해
구체적으로 풀어봤다.

시각장애에대한 과제발표시간에
좋은점수를받은 레포트이다.
우선 hwp문서를 저장한후
이걸 파워포인트에 복사만하면
발표할수있는 자료가 된다.

목차

-시각장애의 인지발달
-청각을통한 지각발달
-감각적 정보와 인지적 조직화
-발달적 욕구의 충족
-시각장애아 영유아 언어발달의 실제

본문내용

● 청각을 통한 지각발달
청각 처리 체계는 매우 복잡하다. 실제로 많은 체계가 있으나 청각이 정상일 때 그 체계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조사하는데 관심이 거의 없었다.
환경 속에서 발생하는 소리는 지속적이다. 그 소리가 계속 반복되고 시자극이나 촉자극과 결부되지 않으면 그 소리는 유아에게 의미를 주지 못한다. 유아가 바람직한 소리에 의미를 주는 계열화된 학습은 다음과 같은 유사한 과정을 따른다(Barraga, 1983).
① 소리를 인식하고 그에 주목하는 것은 유아로 하여금 조용히 듣게 하고 소리 자극이 있을 때 예상되는 신체적 행동이 증가한다.
- 사람의 목소리나 경음악 같은 편안함을 주는 소리는 달래는 효과가 있어 잠들게 한다. 소리를 내는 것을 유아의 몸에 달아 주어서 신체의 동작에 따라 소리가 날 때(구두에 달린 방울)소리에 대한 인식이 향상된다.
② 특정 소리에 대한 반응은 4~5개월경에 시작되고, 미소의 형태, 머리 돌리기, 또는 의도적 듣기행동의 형태로 나타난다. 이 때 약시아동이나 시각장애아동에게 중요한 기능인 귀와 손의 협응(눈과 손의 협응과 비슷함) 운동이 시작된다.
- 점점 더많은 소리가 인지되면서 단순히 발생하는 소리를 듣기 위하여 물체를 조직화하는 기회가 증가하는 경향이다. 성음화(vocalization)는자연발생적이고들리는 소리에 접근한다.



● 시각장애아 영유아 언어발달의 실제
1) 출생후 22개월까지
출생 후 엄마가 아기를 보살펴 주고, 안아주며 때로는 달래줄 때, 아기와 엄마의 몸이 밀착되며, 또 아기에게 말도 걸고 자장가도 불러주고, 엄마의 얼굴이 아기 쪽으로 가깝게 접근도 했다가 멀어지기도 하는 동안에 아기는 엄마라는 존재를 충분히 의식하게 된다.
특히 아기가 태어나 얼마 있으면, 보는 것, 듣는 것, 촉감으로 인지되는 모든 자극들로 인해 주위 환경을 알게 될 뿐만 아니라 세상에 태어나기 전에는 모체의 일부였지만, 이제 자신은 엄마와 이외의 사람들이나 모든 사물들과는 완전히 분리된 존재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일반 정안아기는 초기발달에서 주위에 보이는 사물을 형상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는 것을 가장 중시하므로, 시각이 상실된 아기는 그 손실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