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나라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0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나라에 관한 고찰

목차

●한나라
●역사
●정치
●사회 / 경제
●문화

본문내용

●한나라
진(秦)에 이어지는 중국의 통일왕조(BC 202∼AD 220)로 한 왕조는 고조 유방(劉邦)에 의해서 건국되었으며 약 400년을 지속하였으며, 중국의 역사상 가장 강대했던 시기 중의 하나이고, 오늘날에 중국인들을 부를 때 사용하는 한족 역시 이 왕조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이 시대에 중국은 유교를 공식 국교로 승인하고, 이 사항 아래 국가의 기본 틀을 잡아 나갔다. 인구는 5천 5백만에 달했으며 농업, 수공업, 상업 등의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나갔다. 이러한 문화적 발전은 주위의 한반도, 베트남, 몽골, 일본, 중앙아시아 등의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기원전 111년에는 베트남의 남비엣(베트남어: Nam Việt)을 정복하였다.
한 왕조는 그 시기에 따라 전한(前漢)과 후한(後漢)으로 나누어지는데, 전한과 후한 사이에는 왕망이 전한에 반란을 일으켜 세운 신이 존재한다.

●역사
한왕조의 창시자는 진말(秦末)의 반란 지도자의 한 사람인 유방(劉邦:高祖)이다. BC 206년 진이 타도되자 반란의 통일적 지도자 항우(項羽)는 그를 한왕(漢王)으로 봉하였으나, BC 202년에 항우를 타도하여 황제의 자리에 올라 장안을 수도로 하고 중국을 통일하였다.
한왕조는 기본적으로는 진(秦)나라의 국가체제를 계승하여 전국통치의 조직은 군현제를 기본으로 하였다. 그러나 한왕조의 수립은 진말의 난 이래의 여러 집단의 지도자와 유방 직속 부하들의 협력에 의한 것이어서, 유방은 이들 공신(功臣)과 그의 일족을 제후왕·열후(列侯)로서 각지에 봉건하였다. 한(漢)의 군현과 봉건 병치제도를 군국제(郡國制)라고 하는데, 유방의 치세 중에 공신인 왕들은 모두 멸망하고, 왕은 결국 유씨 일족(劉氏一族) 출신자에 한하는 것이 한왕조의 정제(定制)가 되었다.
한나라의 봉국(封國)은 춘추시대 이전의 제후의 씨족적 결합을 기초로 한 읍(邑)과는 성질이 다르지만, 제후왕은 중앙관제와 유사한 관제를 가지며, 한대(漢代) 초기에는 자립적 경향이 있었다.

참고 자료

위키백과
네이버지식
뉴시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