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4학년 2학기 수학 6.어림하기 세안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05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21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4학년 2학기 수학 6.어림하기
세안입니다.

세안(9페이지)+ ppt+ 학습지+퍼즐(2페이지)
모두 포함 바로 수업가능

목차

<b>수학세안97.hwp</b>10
1. 단원(제재)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3. 단원의 계열성
4. 학생의 실태
5. 단원의 지도계획
6. 단원의 평가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본시 학습의 실제

<b>어림하기+딱밤+퀴즈.ppt</b>21
<b>짱구.ppt</b>21
<b>퍼즐.hwp</b>2

본문내용

1. 단원(제재)의 개관

가. 교재관
이 단원 수학의 측정 영역에 해당하는 단원으로 <2-나-3. 길이재기>에 연계하여 학습하게 되고 <6-가-3. 수의 범위>를 학습하는 기초가 되는 단원이다. 이 단원에서 학생들은 올림, 버림, 반올림을 이해함으로써 생활에서 여러 상황에 활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6단원 전체 구성을 살펴보면 삽화에서부터 1차시-올림과 버림 학습, 2차시-반올림 학습, 3차시-어림을 생활에서 활용하기, 4차시-재미있는 놀이를 통한 문제 해결하기까지 생활과 밀접한 소재로 삽화 및 예시 문제가 구성되어 있다.
이 구성을 볼 때 단순한 반복적 계산을 통해 올림, 버림, 반올림을 빠르고 정확하게 하는데 단원의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다. 그 보다는 생활에서 올림, 버림, 반올림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느끼고 실제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나. 학생관
피아제에 따르면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은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개인이 보고, 듣고, 느끼고, 만지고, 냄새 맡고, 맛을 보는 등 구체적인 경험을 토대로 사고한다. 그러므로 구체적 조작물을 통해 학습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단원의 내용을 살펴보고 구체적 조작활동을 통해 개념 이해의 효율성을 높이기는 힘들다고 판단하였다. 그리하여 구체적 조작활동은 최대한 줄여 구체적 조작활동을 통한 수업을 진행하지 않지만 친숙한 소재를 활용하여 상황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굳이 구체적 조작활동을 통한 이해 보다는 학생들이 친숙한 소재를 통해 단원의 내용이 생활속에 유용함을 느끼도록 하고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