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이러스성 뇌수막염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10.01.0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에 관한 문헌 고찰입니다. 중요 사항을 정리한것으로 사례 연구및 과제를 하실때 문헌고찰로 쓰시기 편리할 것입니다.

목차

* 뇌수막, 뇌막, 뇌척수막?
* 뇌수막염이란?
* 바이러스성 뇌수막염(Viral meningitis)?
* 원인 바이러스
* 발생기전
* 주요 증상
* 진단
* 치료
* 예방 및 예후

본문내용

* 뇌수막, 뇌막, 뇌척수막? 뇌는 뇌막으로 척수는 척수막으로 둘러싸여있다. 이 두막을 뇌척수막이라 하고 뇌척수막은 세 개의 막 (경막, 연막, 지주막)으로 형성된다. 뇌를 둘러싸고 있는 막을 뇌막이라 하고 척수를 싸고 있는막을 척수막이라 한다. 뇌와 척수를 싸고 있는 막을 통틀어 뇌척수막 또는 뇌수막이라고 한다.
뇌를 싸고 있는 뇌막은 척수막으로 연결되어있다. 지주막과 연막의 사이 속(지주막 하 공간)에 맑은 체액이 있는데 이를 뇌척수액 이라고 한다. 척수액은 뇌실에 들어있고 뇌막,수막과 뇌실을 순환하고 뇌와 척수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 뇌수막염이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또는 곰팡이 등 병원체가 뇌수막염에 감염되어 생긴 염증을 뇌막염 또는 뇌수막염이라고 한다. 보통 뇌막과 척수막 이 두 가지 막과 그 공간에 동시감염되기 때문에 이 병을 뇌막염, 뇌수막염, 뇌척수막염, 수막염 이라고 부른다. 뇌수막염이 급성으로 생기면 급성뇌수막염, 만성으로 생기면 만성 뇌수막염이라한다.
* 바이러스성 뇌수막염(Viral meningitis)?
바이러스의



* 치료
: 치료는 바이러스성 원인이 확인된 후에는 안정과 수분 및 영양 공급 등 대증적 치료가 원칙이며, 두통이 심하거나 뇌염이 동반된 경우는 뇌압 강하제 주사로 치료할 수 있다. 치명적이고 신경계 후유증이 심한 세균성 뇌수막염과 잘 구분되지 않는 환자에서는 경우에 따라 항생제를 사용할 수도 있다. 포도당 전해질 수액 혈관주사로 탈수에 대한 예방치료를 하고 필요시 산소호흡치료를 한다. 열이나 두통 등의 증상은 대증치료를 하며 전해질 농도역시 적절히 조절한다.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의 일부는 항 바이러스약으로 치료가 되지만 대부분의 바이러스 뇌수막염은 항생제로 치료되지 않아서 대증치료를 한다.
참고> 박테리아성 뇌수막염일 경우 혈관 항생제 주사로 응급치료를 한다. 항생제 혈관주사 치료전 혹은 동시에 Dexamethasone 스테로이드제 주사를 주면 뇌수막염으로 인한 후유증이 덜 생긴다.
* 예방 및 예후
: 바이러스 뇌수막염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