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 토의 학습지 - 이종일 교수님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0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종일 교수님 과제
사회과 토의 학습지, 문제해결 학습지입니다.
오랜시간동안 정성을 들여 만든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아마존 파괴의 원인과 실태
2. 아마존 파괴가 미치는 영향
3. 아마존 파괴를 줄이기 위한 노력
< 아마존 밀림의 벌채에 관한 그래프 >
[문제해결 학습지]
1차적 자료 변용 과정

본문내용

아름다운 지구의 허파 아마존. 170년 뒤 사라진다?
아마존은 지구의 허파라고 불린다. 사람은 허파(폐)로 산소를 받아들여 숨을 쉬는데, 아마존이 지구 대기 중의 산소를 10% 혹은 그 이상 생산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아마존 원시림의 녹지는 인공위성에서 봤을 때 녹색의 융단을 깔아놓은 듯 아름답게 보인다. 게다가 아마존 밀림의 넓이는 미국 영토의 넓이만큼 넓다.
방대한 면적뿐 아니라 실제로 지구의 육지에서 사는 동식물 15%가 아마존에 의존해서 산다. 많은 산소를 생산하는 곳이므로 인류의 생존과 생태계, 그리고 지구의 기후관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지역이다.
그렇다면 아마존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열대 우림이 주는 나무의 가치 외에 석유를 제외한 지하자원만 8조 5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그에 더해 열대 우림의 가치와 석유자원까지 합친다면 자원의 가치는 무궁무진해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가치 때문에 아마존은 몸살을 앓고 있다. 사람들이 소를 키우기 위해 숲을 파괴하고 풀을 길러 목축지로 활용하거나, 나무를 무분별하게 베었기 때문이다. 아마존은 현재까지 거의 20%에 달하는 면적이 파괴됐다. 현재의 속도로 파괴가 자행된다면 170년 뒤에는 지구상에서 아마존이라는 지역이 사라질 것이다.

◇ 아마존 곳곳에서 이루어 지는 방화
‘소가 먹어치운 열대림’.
지난 30여년간 브라질정부의 개발정책에 따라 삼림이 무분별하게 개발되면서 세계 최대의 열대우림 지역인 아마존이 신음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말이다.
세계적인 환경운동단체인 그린피스는 브라질산 쇠고기가 아마존 파괴의 주범이라고 주장했다. 쇠고기 판매업자들이 브라질산 쇠고기를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공급하기 위해 아마존 밀림을 마구 불태워 목초지로 바꾸고 있기 때문이다.
브라질은 2억 마리의 소를 사육하는 세계 최대 쇠고기 수출국으로 이중 3분의 1은 땅값이 싼 아마존 지역에서 사육되고 있다. 그리고 브라질 정부는 2018년까지 쇠고기 수출량을 두 배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쇠고기업계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참고 자료

본문내 기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