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물의 한살이 - 생물 보고서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05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식물의 한살이 생물 보고서 입니다.
대구교육대학교 송남희 교수님 과제입니다.

목차

1. 단원 설정 이유 및 단원의 구성
2. 해당 차시별 본시학습목표
3. 아동의 실태
4. 교과서의 내용 구성
5. 교사가 갖추어야 할 관련된 지식

본문내용

1. 단원 설정 이유 및 단원의 구성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교육 과정상의 5학년 ‘식물의 잎이 하는 일’ 관련 단원이다. 학생들은 이 단원에서 햇빛을 받은 잎과 햇빛을 받지 못한 잎에서의 녹말 검출 실험을 통하여 식물이 빛을 이용하여 광합성을 하고, 그 결과 녹말이 형성됨을 알게 한다. 또, 학생들은 이 단원에서 식물의 잎에서 증산 작용이 일어남을 실험을 통해 관찰하고 환경 조건에 따라서 증산 작용이 일어나는 정도가 다름을 이해하게 된다.
이 단원에서는 반드시 실험 활동을 통해 관련 작용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또, 현미경 사용법에 대한 학습도 이루어지도록 한다. 생활 속에서 식물을 보호해야 하는 까닭도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과학’ 학습은 저학년에서는 자연에 대한 관찰과 경험을 통하여 자연에 친숙하게 하고,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차적으로 과학의 개념 이해에 주안점을 두도록 한다. 또, 환경과 실생활 문제를 학습의 소재로 활용하고, 탐구 활동을 통하여 우리 생활의 주위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따라서 5학년 1학기 7단원인 ‘식물의 잎이 하는 일’ 단원에서는 과학의 개념 중 ‘광합성’과 ‘증산작용’ 개념을 실험을 통해 이해시킨다. 우선, 이 단원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잎을 가진 식물들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연 환경으로, 이를 학습의 소재로 활용하는 것은 아이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또한 식물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양분을 얻어서 살아가는지를 아이들이 직접 광합성과 증산작용 실험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는 것은 교사가 과학적 지식을 주입하는 것 보다 스스로 탐구과정을 통해 식물의 잎의 기능이라는 과학의 지식 체계를 이해하도록 하는 데 의의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