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양진어의 완사기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0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양진어의 완사기에 관한 이야기.

목차

1.《완사기(浣紗記)》에 대한 간략한 소개

2. 작가: 양진어(梁辰魚)에 대하여

3.《완사기(浣紗記)》에 대하여- 1) 창작 배경
2) 本事(본사)
3) 줄거리 및 인물분석
4) <완사기>에 나타난 작가의 비판의식
5) 주제사상

4.《완사기(浣紗記)》의 문학사적 의의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완사기’에 대한 간략한 소개
‘완사기’는 야사(野史)인 《오월춘추(吳越春秋)》와 《오월세가(吳越世家)》를 개편하여 지은 역사극으로, 곤강(崑腔)으로 씌어진 최초의 작품으로 왕세정(王世貞)의 《명봉기(鳴鳳記)》, 이개선(李開先)의 《보검기(寶劍記)》와 함께 `삼부전기(三部傳奇)`라고 불린다.

《완사기(浣紗記)》는 중국역사상 매우 유명한 전쟁 이야기인 ⌜吳越爭覇(오월쟁패)⌟를 그린 역사극이다. 춘추시대 오월 양국이 패권을 다투었던 복잡한 관계는 그 사실 자체가 희극성이 매우 강하다. 작자는 이 희극성이 강한 역사적 사실에다 민간에 전해 내려오던 西施(서시)의 이야기를 교묘하게 엮어《완사기(浣紗記)》를 만들었다. ‘완사기’는 오월(吳越) 두 나라의 수십년 은원(恩怨)관계, 월나라 왕 구천(勾踐)이 와신상담(臥薪嘗膽)하던 10년의 교훈, 범려(范蠡<)와 서시(西施)의 애정과 역정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서시가 범려를 만나 약혼하고, 그로부터 범려가 서시를 데리고 太湖(태호)에서 배를 타고 떠나는 것으로 끝을 맺는데, 서시와 범려의 헤어짐과 만남, 그리고 그 둘의 애환을 통해 오나라·월나라의 흥망사를 이야기하였다.

* cf) 곤강(崑腔): 16세기 말부터 성행한 중국 연극의 한 파로, 곤산강(崑山腔) 또는 곤곡 (崑曲) 이라고도 하며 경극(京劇)보다 앞서 발달한 중국의 전통극이다. 장쑤성[江蘇省] 쿤산[崑山]의 명창 위양보(魏良輔)가 가정연간(嘉靖年間:1522∼1566)에 시작하였다고 한다. 곤곡의 곤(崑)은 쿤산의 곤(崑)자에서 따왔다. 피리 ·소(簫) ·생황(笙簧) ·비파(琵琶) 등의 악기가 반주에 사용되며, 1620년 이후 100여 년간 크게 성행하다가 18세기 중엽 이후 서서히 퇴조하였다. 그러나 20세기 중엽 희곡 연구자들에 의해 정리 ·개혁되어 현재는 곤곡을 전문으로 하는 극단이 많이 생겨났다.

《완사기(浣紗記)》는 이러한 곤강으로 지은 최초의 작품으로 곤강이 널리 전파되는데 막대한 작용을 하였으며 나아가 이러한 곤강의 성행은 명대 전기가 발전하는데 큰 원동력이 되었다.

참고 자료

* 신지영,『중국 전통극의 이해』, 범우사, 2004.
* 송철규,『송선생의 중국 문학 교실 둘째권』, 소나무, 2008.
* 李金恂, ⌜<浣紗記>의 人物 形象을 통한 주제 고찰⌟,『중국어문학논집』, 中國語文學硏究會, 1999.
* 黃炫國,「《浣紗記》의 本事와 主題」,『中國文學硏究 제24집』, 韓國中文學會, 2002.
* 왕공상, 진중안, 심우 역,『미인계 (중국의 4대 미녀) 四大古典美女 』, ODbooks(오디북스),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