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 쓰기 지도 방법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0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독후감 쓰기를 지도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열심히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독후감이란

Ⅱ. 독후감 쓰기 지도 방법
-독후감의 내용 구성
-독후감의 형식
-독후감 쓰기의 절차

Ⅲ. 독후감 쓰기 지도의 실제

본문내용

<독후감 쓰기의 절차>
1. 자신만의 제목을 정하라.
글에는 자신만의 제목이 있기 마련이다. 독후감의 제목은 책이나 소설의 제목을 그대로 써도 좋지만, 가급적이면 읽은이의 느낌이 뚜렷이 나타나는 제목을 붙이고, 책이나 소설의 제목은 부제로 붙인다.
예) 친구야, 미안해
(‘왕따’를 읽고)

2. 첫부분 쓰기
일반적인 독후감의 경우 내가 왜 이 책을 읽게 되었는지 그 동기를 서두에 밝히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모든 독후감의 서두에 독서 동기를 꼭 써야 할 필요는 없다.
아이들이 쓰는 불필요한 동기의 예)
∘제가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눈에 대한 거라서 눈에 대해 좋은게 나올까? 궁금해서 골라 읽어 보았습니다
∘내가 이 책을 읽은 이유는 진우 집에 놀러 갓는데 이책이 있어서 읽어봤는데 너무 마지막 부분이 재미있어서 읽어 보았다.
어떤 경우에는 감동을 가장 많이 받은 대목이나 정경, 또는 내용과 관련이 있는 자기의 생활 경험부터 쓰기도 한다. 요즘은 동기를 쓰는 것보다 책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기록하는 경우로 바뀌는 분위기다. 정말 특별한 동기가 아니고는 쓰는 것을 강조하지 않고 있다.

3. 이야기의 줄거리(책의 내용)와 느낌 쓰기
대부분의 학생들은 독후감 중간에 책의 줄거리만 쓰고 마지막에 느낌을 적으면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야기의 줄거리나 내용을 소개하면서 중간 중간에 그 느낌을 쓰는 것이 좋다. 이야기를 읽는 중간에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기록해줌으로써 어떤 생각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읽는 이가 알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독후감을 쓴 학생이 그 독후감을 다시 읽었을 때 자신이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도 다시금 느끼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