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청준의 소설 벌레이야기에 나타난 기독교 사상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0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영화 밀양의 원작 이청준의 소설 벌레이야기에 나타난 기독교 사상에 대한 논의.
논문형식.

목차

1. 들어가기
2. 용서와 구원
3. 『벌레이야기』에 나타난 기독교 사상
3.1. 믿음과 위로
3.2. 용서와 구원
4. 맺음말

본문내용

2. 용서와 구원
『벌레이야기』는 ‘김집사’를 통해 아내가 믿음을 갖게 되고, 그러다 결국, 용서와 구원이라는 문제에서 배신감에 자살을 하게 된다.
성서에서 용서에 대한 문제는 『마태복음』(18: 2135)에 자세히 서술되어 있다. 여기에는 빚(죄)의 탕감을 두고 임금과 종, 종과 종의 동료 간에 벌어지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때 성서에서 빚(죄)의 탕감은 용서로 대치될 수 있는 의미로 이해된다. 왕이 의도하는 용서와 화해의 모습은 “불쌍히 여김”(33절)이라는 긍휼히 생각하는 마음에서 빚을 전자가 엎드려 빌 때, 빚의 크기와 무관하게 “전부 탕감”(27절, 32절)이라는 무조건적인




4. 맺음말
지금까지 이청준의 단편 소설 『벌레이야기』를 통해 용서와 구원의 참된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이 소설은 기독교의 얘기를 다루고 있으면서도 그 중 용서와 구원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이야기이다. 이 소설에서 얘기하는 액면 그대로를 얘기해 본다면 살해당한 ‘알암’이는 하나님의 옆으로 갔기에 더 좋은 곳으로 인도된 것이고, 그런 하나님의 뜻을 이행한 주산학원 원장은 법의 심판을 받고 사형수가 된다. 그리고 그 사형수는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 용서받고, 구원받아 하나님의 곁으로 갈 날을 평화롭게 기다린다. 그러면서 ‘알암’이 가족에게도 하나님의 사랑이 있기를 기원한다. 마지막 사형이 집행되는 날 자신은 하나님의 곁으로

참고 자료

서적
▶ 이청준, 『밀양: 이청준 소설 원제 『벌레이야기』』, 열림원, 2007.
논문
▶ 김영숙, 「이청준 소설의 기독교적 상상력 연구」, 상명대교육대학원 박사논문, 2009.
▶ 이유토, 「이청준의 기독교 소설 연구」, 충남대학대학원 박사논문, 2007.
▶ 최은주, 「한국 기독교 소설 연구」, 아주대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5.
기타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026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