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현종의 소설 들불에 나타난 동학사상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0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유현종의 소설 들불에 나타난 동학사상에 대한 연구, 고찰, 분석, 논의.
논문형식.

목차

1. 들어가기
2. 『들불』줄거리
3. 사건의 사회적 배경
4. 『들불』에 나타난 민중과 동학
5. 맺음말

본문내용

2. 『들불』줄거리
농민이 받는 관폐의 학정을 못 이겨, 순박한 농민이자 씨름꾼인 임호한은 민란을 일으켜 현감을 죽이고 재물을 나눠 준 후 도망을 친다. 그로 인해 임호한의 아들인 임여삼과 딸 상녀, 아내는 관노가 된다. 여삼은 신관 사또 최동진에게서 개돼지 취급을 받으면서도 잘 길들여진 짐승처럼 아무런 저항감도 느끼지 못한 채 사또의 명령에 순복하는 충실한 관노로 살아간다. 그 후, 여삼의 어머니는 시체 방치장에서 굶어 죽고 누이 상녀는 사또 최동진의 몸종 겸 첩이 된다. 한편, 사또의 심부름으로 왜싸전에 비단, 금 등의 물품 구입 청구를 위해 달려간 여삼은 그 곳 주인 전풍과 교분을 맺은 후 다시 관아로 돌아온다.


5. 맺음말
유현종의 『들불』에 나타난 농투성이 주인공 ‘임여삼’을 중심으로 역사적 배경과 역사적 사건 동학혁명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동안의 많은 작품들에서는 조정의 부정부패에만 초점을 맞춘다든지 농민의 비참한 생활상을 그리는 데만 열중한다든지 동학 교단을 전적으로 다룬다든지 하는 등의 경향을 띠고 있어서 동학 혁명 자체의 전개 과정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작품화 하는 미숙함을 보이고 있었다고 평가되는 작품들이 많다. 역사소설이란 그 역사적 사건의 실상을 제대로 파악하고 나서 거기에 픽션을 가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당시의 생활, 풍속, 언어가

참고 자료

일반자료
▶ 유현종, 『들불 (상), (하)』, 열린세상, 1995.
논문
▶ 박은숙,「반항과 각성, 그리고 주체성 인식」,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2008.
▶ 황국명,「유현종의 들불 연구」, 한국문학논총, 1995.
기타자료
▶ http://yosang.namom.net/bbs/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