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람의 화원(작품분석)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1.0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바람의 화원 작품 분석입니다.
모방론적관점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바람의 화원
1. 인물 구성
2. 내용 요약
Ⅲ. ‘바람의 화원’의 작품분석(모방론적 관점)
1. 바람의 화원의 등장인물
2. 18세기라는 시대
3. 신화와 허상을 넘어
4. 화인 신윤복
5. 사제간의 화사 대결
Ⅳ. 나의 서평

본문내용

Ⅰ. 서론

역사서에 단 두 줄의 기록만이 남아있는 천재 화가 신윤복의 삶을 그린 소설로 이미 ‘뿌리 깊은 나무’를 통해 역사적 사건을 소설화 했던 이정명의 또 다른 한국형 픽션이다. 이 소설은 실존인물들의 삶과 역사적 사건들, 그리고 예술 작품을 소재로 하여 작가만의 독특하고 사실감 넘치는 상상력이 입혀져 탄생되었다.

‘바람의 화원’에서는 신윤복과 김홍도의 다양한 작품을 삽입하여 그 그림을 통해 독자들로 하여금 무한한 상상력과 함께 사실적인 느낌을 받도록 도와주고 있다.

소설이 가진 매력뿐만 아니라 당시의 그림을 통한 서민들의 모습과 시대적 배경들을 볼 수 있는 즐거움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작품인 듯 싶다.




Ⅱ. ‘바람의 화원’
1. 인물 구성

1) 단원 김홍도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뛰어난 재능으로 약관의 나이에 왕의 초상화를 그린 천재화가, 도화서 생도청에서 신윤복을 만나자 그의 비상한 재능에 눈이 번쩍 뜨인다. 윤복의 등장으로 홍도는 안일하게 살아온 자신을 돌아보며 자신이 가지지 못한 재능을 가진 윤복을 질투한다. 홍도는 정조가 윤복과 홍도에게 그리도록 한 ‘동제각화’를 계기로 본격적으로 재능을 겨루는 가운데 점차 윤복에게 빠져들며 사제관계를 넘어선 감정을 느끼게 된다.

2) 혜원 신윤복
뛰어난 재능 때문에 여자의 몸을 지니고도 남자의 인생을 선택함, 오로지 대를 잇겠다는 신한평의 욕망으로 규율이 엄격한 도화서에서 갇혀 틀에 박힌 그림을 그리도록 강요받는 윤복, 그러나 윤복은 도화서의 규율을 보란 듯이 무시하고 원하는 대로 그림을 그려낸다. 스승인 김홍도와 그림으로 실력을 겨룬다.

3) 김조년
천민 출신으로 어렸을 때 시장바닥에 버려진 고아다. 타고난 감각과 비상한 재주, 그리고 남다른 결단력으로 맨손으로 시작해 시전의 비단과 종이를 독점하는 큰 손이 된다. 예술작품을 보는 훌륭한 심미안이 있다. 천출을 벗기 위해 양반의 족보를 사고 양반집 여식과 혼인을 하지만 애인을 얻고 싶어하는 김조년은 천하의 금기인 정향을 집에 거둘어들이고, 나중에 가서는 윤복까지 개인 화원으로 집에 들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