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광역권4대벨트개발의 문제점과 보완해야 할점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0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초광역권4대벨트개발의 문제점과 보완해야 할점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초광역권 4대벨트개발 주요 내용
1) 남해안 선벨트
2) 동해안 에너지·관광벨트
3) 서해안 신산업벨트
4) 남북접경지역의 생태·평화벨트

2. 정부의 초광역권 4대벨트 개발 기대효과에 대한 각자 반응
1) 접경지역권
2) 서해안권
3) 남해안권
4) 동해안권

3. 초광역권 4대벨트개발에 있어 해결해야 할 문제점
4. 초광역권 4대 벨트 개발에서 보완돼야 할 점

5. 초광역개발권사업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정부는 동ㆍ서ㆍ남해안권과 남북 접경 지역 등 4개 벨트 개발을 위한 ‘초광역권 4대벨트’ 기본 구상을 발표했다. 우리나라 동·서·남 해안권을 연결하는 ‘ㅁ’자형 고속화 철도망이 구축된다. 해안선 일주 경관도로 조성과 비무장지대(DMZ) 양끝인 경기 강화와 강원 고성을 잇는 자전거 도로도 연계해 구축한다. 이를 바탕으로 동·서·남해안과 남북교류 접경지역 등 4대 초광역권 벨트로 구분, 대외개방형 미래성장축으로 육성한다. 우리 국토를 남해안, 동해안, 서해안, 남북 접경 지역으로 나눠 지역의 특색에 맞도록 개발하는 것이 골자다.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는 이날 대구 경북도청에서 3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계획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기본 구상에 따르면 ‘남해안 선벨트’로 명명된 남해안 일대는 조선, 석유화학 산업과 항공 및 항만 물류 분야의 중심지로 개발, 동북아시아 지역의 ‘경제 허브’로 만들 계획이다.
동해안 지역은 에너지와 미래 산업을 집중 육성하는 녹색성장 전진기지이자 관광의 메카인 ‘동해안 에너지·관광벨트(블루벨트)’로 개발한다.
서해안의 경우 ‘서해안 신산업벨트(골드벨트)’로서 동북아의 국제비즈니스 거점 지역 이자 초일류 첨단 산업의 집결지로 성장시키기로 했다.
남북 접경 지역은 남북 교류 사업과 생태 환경 산업이 중심이 되는 ‘평화에코벨트(남북교류 접경벨트)’로 조성할 계획이다.전국 지자체들은 개발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세종시 수정 등에 따른 지방 여론을 달래기 위해 급하게 정책을 발표한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Ⅲ. 결 론
초광역 4대 벨트 구상 발표로 이명박 정부의 3차원적 지역발전 전략이 마무리된다는 의미가 있다. 각종 개발을 위해 자연공원구역, 수자원보호구역 등 이번 구상을 위해 불필요한 규제가 있을 경우 이를 즉각 철회한다는 방침이며 이를 통해 2020년에는 대한민국 해안권이 접경 국가와의 경제 협력을 통한 미래 성장축이 될 전망이다. 내년부터 초광역 개발권과 기초생활권, 광역경제권 계획이 본격 추진되면 삶의 질을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지역 발전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4대 벨트` 구상이 또 하나의 균형발전을 위한 장밋빛 청사진에 그쳐서는 안 된다. 역대 정부마다 수없이 지역 특화

참고 자료

김호성, 2009, 제주의 소리, 초광역개발권사업에 제주도 반드시 포함해야한다
연합뉴스, 2009, 초광역권 4대벨트 구상에 기대감
황준호, 2009, 초광역권 개발, 4대 벨트 어떻게 개발되나
인터넷 한국일보, 2009, 해안시대 열게 될 `초광역권 4대 벨트` 구상
지역발전위원회(http://www.region.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