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 플라톤 철인교육 이론의 의의와 그 맹점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플라톤의 철인교육 이론의 배경과 핵심을 살펴보고, 그 이론이 현재에 적용가능한지를 비판적으로 음미해봤습니다.
철학 전공자로서 플라톤 텍스트를 심도 있게 이해하여 쓴 글입니다.
철학적으로, 그리고 교육학적으로 많은 도움 되실 겁니다.
특히, 현대 대한민국의 교육 문제와 연결지어 서술하였기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목차

1. 플라톤의 생애

2. 플라톤의 교육철학
1) 플라톤의 국가관
2) 플라톤의 교육철학 기본 이념
3) 플라톤의 교육이론

3. 플라톤 교육철학 평가
1) 플라톤 교육철학의 의의
2) 플라톤 교육철학의 위험성과 이론적 비판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플라톤 교육철학 평가
1) 플라톤 교육철학의 의의
우선 플라톤 교육철학의 긍정적인 점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여기서의 긍정적인 평가는 주로 우리의 교육현실과 관련하여 내려지는 것이다.
먼저 플라톤이 주장한 ‘자신의 것을 함’은 한국교육에게 반성과 성찰의 계기를 마련해준다. 다시 말해서, 플라톤의 이론에 비춰 우리의 교육현실을 반추해보면, 현재의 획일적 입시교육으로부터 탈피하여 각각의 학생들이 ‘자신의 것’을 찾아 그것을 계발하는 교육, 즉 개인의 능력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교육이 왜 필요하고 중요한 것인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아무리 개인이 자신의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다 할지라도 자신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 즉 자신의 한계를 제대로 알지 못할 경우 그의 지식은 개인에게 뿐만 아니라 사회에도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개인이 자신의 전문지식을 갖는 것은 개인적, 사회적 정의를 성취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에 불과할 뿐 그 이상은 아니라는 것이다.
플라톤의 교육철학은 바로 이 점을 반성하는 계기를,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는 명제를 통하여 우리에게 마련해 준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사실은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미를 함축한다고 볼 수 있다. 최근의 한국 교육에서 심각히 논의되고 있는 인성교육의 부재, 인격교육의 부재는 서구의 상업적 자본주의와 민주주의 사상을 어설프게 흡수하는 과정에서 파생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자신과 가족의 이익은 생각하면서도 타인의 이익은 무시하는 극단적인 개인이기주의와 가족이기주의, 그리고 그것의 변형인 과열된 입시경쟁과 사교육이 횡행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플라톤에 있어서 교육이란 개인의 이기적 욕망을 실현시켜줄 도구가 아니다. 그것은 다른 이들과의 조화와 협력을 통하여 모든 사람이 행복해질 수 있는 이상 국가 실현에 이바지 하는 것일 뿐, 개인적 차원의 편협한 이기심과는 동떨어진 것이다. 플라톤의 이러한 이상적인 교육철학은 개인적인 성공, 이기심의 충족,

참고 자료

김형석, 『한 권으로 보는 서양철학사 100장면』, 가람, 1994
주광순, 「플라톤의 철인왕 개념-실천 철학적 관점에서-」, 『철학연구』 제66집, 대한철학회, 1998.
이명준, 「플라톤의 교육정의론」, 『KEDI 교육개발』통권 제97호,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