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박물관 조사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04 | 최종수정일 2017.03.1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박물관 조사 레포트

중국역사박물관

목차

1. 중국역사박물관 연혁
2. 관람안내
3. 전시내용
(1)중국역사의 총체적 설명(序幕廳)
 (2) 구석기시대(舊石器時代)

본문내용

입장권을 산 후 들어가면 서막청(序幕廳)이 있다. 중국역사박물관을 총체적으로 설명하는 전시실이다. 7000년 전에 형성된 고대문명을 현재까지 지속, 발전시켜온 역사를 가지고 있는 중국은 외래 문화의 유입이나 이민족의 정복에도 문화적 단절을 경험하지 않고 오히려 외래문화와 민족을 중국에 동화시키면서 더욱 풍부한 문화를 형성해왔다. 중국이 광활한 영토 안에 다양한 민족을 포괄하면서도 오랜 기간에 걸쳐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단일성과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여러 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우선 중국 대륙의 남과 북이 서로 보완관계에 있어서 항상 통일을 지향했다는 점이다. 대체로 양자강(揚子江)을 기준으로 나뉘는 북부와 남부 지방의 풍토와 생활양식이 서로 다르다. 북부지방은 중국을 북방민족의 침입으로부터 보호해주고, 중국이 서북과 동북 방면으로 진출하는데 있어서, 정치적,군사적 중요성을 띤 기지였다. 남부지방에서는 전중국사회를 안정시킬 만한 풍부한 농업생산이 이루어져 경제적으로 중요한 곳이다. 그러므로 북부와 남부 자방이 서로 결합되어야 비로소 강력하고 안정된 정치권력이 형성될 수 있었다. 중국역사상 여러 번의 분열시기가 있었지만 늘 재통일이 이루어졌던 원인이 여기에 있다. 이러한 정치적, 경제적 요인 외에 한자문화라는 문화적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중국에서는 은(殷)나라 중기에 갑골문자가 만들어진 이래 정치적, 문화적 확대에 수반하여 차차 사방으로 확대되었다. 진대(秦代)에는 정부에 의해 서체가 통일되었고, 한대(漢代)에는 간략화되고 정리되어 이른바 `한자(漢字)`로서 한이 지배한 영토 전역에 퍼졌다. 그후 한자는 시대에 따라 쓰여지는 범위가 넓어졌으며, 이와 더불어 사상과 문화가 함께 전파되었다. 이렇게 하여 중국 문화권이 만들어졌으며, 전중국을 하나로 결합시키는 강한 유대가 형성되었다.
중국사는 중대한 정치적, 경제적 변혁을 염두에 두면서 편의상 왕조를 중심으로 구분하여 서술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