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문화교육 정책 대상별 사례 정리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04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다문화교육 정책 대상별 사례 정리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국제결혼 가정
ⅱ) 외국인근로자가정자녀
ⅲ) 새터민 가정 자녀

본문내용

ⅰ)국제결혼 가정

국제결혼 가정 자녀는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 배우자(이하 ‘결혼 이민자’) 사이에서 출생
한 아동으로, 국적법 제2조 1항에 따라 출생과 동시에 한국 국민이 되므로 헌법 제31조에 의한 교육권을 보장받는다.
이에 따라 국제결혼 가정 자녀들은 우리나라의 초・중・고에 다니고 있다. 보건복지부의 실태조사(2005)에 의하면, 초・중・고에 재학 중인 국제결혼가정 자녀는 총 7,998명인데, 이 중 초등학생이 85%를 차지하고 있다(중학생 11.6%, 고등학생 3.5%). 또 여성 결혼 이민자 자녀 중 3세 이하의 비중이 27%, 4~5세가 16.4%로 나타나 향후 학교에 입학하는 국제결혼 가정 자녀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자녀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중심으로 하여 보면, ‘국제결혼 가정’은 소득 수준과 거주 지역을 기준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다. 문제는 ③,④의 경우, 즉 저소득층의 도시・농어촌 거주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교육이다.

<거주 지역>
<소득 수준>

농어촌

도시

고소득




저소득


(1) 학교생활에서 겪는 문제

① 언어능력부족으로 말미암아 학습 부진의 정도가 심각하다. 특히 국제결혼 가정 자녀 중 여성 이민자 자녀가 전체의 83.7%인데 이들은 말을 배우는 가장 중요한 시기 에 한국말이 서투른 어머니의 하에 성장하기 때문에 언어 발달이 늦어지고 의사소통에 제한을 받는다. 이런 언어능력의 부족은 학습 부진으로 이어진다. 일상적 의사소통에는 큰 문제는 없었으나, 독해와 어휘력, 쓰기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 정체성의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예를 들어 초등학생 자녀를 둔 조선족 어머니는 자신 의 문화가 한국 문화도 중국 문화도 아닌 어정쩡한 문화여서, 자녀에게도 그렇게 전달되 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필리핀 출신 어머니는 자녀가 자신이 한국 사회에 대해 잘 모르는 것이 많다고 비난하는 문제를 토로하였다. 이처럼 어머니의 문화적 정체성과 한 국 사회의 문화적 정체성이 다를 때, 국제결혼 가정 자녀들은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③ 이들은 집단 따돌림 등으로 건강하지 못한 정서적 충격을 경험하고 있다. 국제결혼 가정 자녀는 10명 중 2명 정도가 집단 따돌림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우리나라 학생이 경험하는 집단 따돌림과는 그 내용에 있어서 전혀 다르다. 국제결혼 가정의 자녀는 그들의 성격상의 특성과는 무관하게 단순히 국제결혼 가정의 자녀라는 이유 때문(34.1%)에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경우에는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결정된 요인, 또는 본인의 노력에 의하여 해결될 수 없는 이유로 집단 따돌림을 경험하기 때문에 매우 건강하지 못한 정서적 충격(자살 충동, 적개심 등)을 경험하게 된다.

참고 자료

본문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