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벌거벗은 통계 독후감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0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벌거벗은 통계 독후감

목차

-책소개-
-저자소개-
-동기-
-주요내용-

본문내용

1991년 초판이 출간되자마자 그해의 독일 경제경영 부문 최고 베스트셀러로 등극했으며, 이십여 년에 걸쳐 꾸준히 수정·증보되면서 오늘날까지도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고 있는, 명실상부한 통계경영학의 고전이다. 이 책은 통계에 숨겨진 실수와 오류와 조작에 대해 파헤침으로써 숫자에 덧씌워진 오해를 벗겨내고 통계의 참모습을 드러내고자 시도하고 있다.


저자는 현대의 정보가 통계 조사를 바탕으로 한 숫자의 권위에 기대고 있다는 점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러나 숫자의 가치중립성과 객관성이 정보의 신뢰도를 높여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통계 자체가 100 퍼센트 옳은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의도적으로 조작된 나쁜 통계, 가치 판단의 유용한 근거를 주는 정직한 통계, 기준 설정의 오류로 인한 멍청한 통계들이 분명히 존재하며 그렇기 때문에 정확하고 적절한 정보를 얻는 일이 매우 어렵다는 견해를 내놓고 있다.


또한 각종 그래프와 도표와 함께 제시되는 수익률, 다양한 리서치 기관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와 여론조사. 실업률, 출산율, 이혼율, 물가상승률 등과 같이 제공되는 숫자들을 어떻게 해석하고 판단하느냐에 따라 성공과 승패의 여부가 갈리는 현대사회에서는 숫자에 가려진 사태의 진실을 꿰뚫어보는 지혜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역설하면서 통계 실무 현장에서 수집한 생생한 사례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쉽고 적절한 비유, 명쾌한 분석을 바탕으로 정보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방법을 전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숫자를 읽는 지혜와 세상을 보는 통찰력, 그리고 정보를 경영하는 안목을 가지는 계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발터 크래머-

1948년생으로 마인츠의 요하네스 구텐베르크 대학교에서 수학과 경제학을 전공하고, 빈 공과대학교에서 계량경제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하노버 대학교를 거쳐 1988년부터 도르트문트 공과대학교 통계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다년간 독일 학술진흥재단 통계학 분과 자문위원으로 선임되었으며, 1999년부터 독일어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