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한국전통문화의 이해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04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산지사찰의 특징, 불교문화와 역사, 석탑의 성립과 전개를 요약한 것입니다.

목차

전통문화로서의 유교문화와 불교문화
1. 유교와 불교의 전래
2. 유교문화와 불교문화의 시기적 변화

불교사를 통해 본 불교문화
1. 불교의 전래와 공인
2. 삼국의 불교문화
3. 통일신라와 불교문화
4. 고려의 불교문화
5. 조선시대의 불교문화
6. 개화기 불교계의 양상
7. 일제하의 불교계

산지사찰의 성립

산지사찰의 특징

한국 석탑의 성립과 전개

본문내용

불교사를 통해 본 불교문화
1. 불교의 전래와 공인
(1) 삼국 불교의 공인
1)전래와 공인의 차이
삼국의 불교 전래에 관해서는 정확한 사실을 알기 어렵다. 전래기록이 없고 성격상 힘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라의 경우에는 눌지왕때 이미 고구려로부터 불교 전래가 되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불교의 공인은 그 종교에 대한 신앙을 인정하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이는 사회 정치와 연관성을 맺고 있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
2) 불교 공인의 배경
삼국 가운데 불교 공인의 과정을 자세하게 알 수 있는 것은 신라이다. 이차돈의 순교를 통해서야 불교는 공인된다. 이러한 불교는 삼국이 역사적 발전의 단계를 가지면서 필요하게 되었고 불교공인은 왕권을 중심으로 율령국가체제를 정비하려던 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신라의 경우에는 왕권강화를 뒷받침하려는 사상인 왕권불사상이 명확하게 보인다. 왜냐하면 당시의 왕권은 신권을 압도 하지 못했다. 그래서 공인을 위해선 이차돈의 순교가 불가피할 수 밖에 없었다고 보인다.
(2) 가야불교의 문제
삼국에 불교가 들어오기 전부터 가야에는 불교가 들어왔다. 삼국유사에 보면 파사석탑과 어산불영 등의 설화가 있는데 김해에는 이러한 설이 있음에 도 불구하고 가야불교의 흔적을 찾아 볼 수 가 없다. 그래서 불교의 전래와 관해 문제가 있다고 불 수 있다.

2. 삼국의 불교문화
(1) 사찰의 입지와 배치
1)사찰과 절: 사찰은 xx사, 절, 절집 , 사찰 , 사원 등으로 불리며 입지면에서는 평지와 산지로 나뉜다.
2) 삼국의 사찰입지.
고려시대 대표적인 절들은 평지사찰로 황룡사를 비롯한 통일신라부터 고려까지의 대표적 사찰들은 왕도에 존재하고 있었다. 그러나 고려시대 이후 조선시대에 오면서 전통적인 산악신앙과 결합한 산지사찰로 바뀌게 되었는데 그 이유로는 산악신앙(징표, 비로봉 천왕봉등)과 그 산성처럼 주변을 통제하기 위한 지정학적 필요에 의해서 바뀌게 된 것이다 . 그 예가 통도사와 부석사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