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0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0장 쓰기부분부터 책의 끝까지 요약본 입니다.

목차

1) 쓰기 능력이란
2) 쓰기 지도의 접근법 중 과정 중심 접근법과 결과 중심 접근법
3) 쓰기 교육의 원리
4) 쓰기에서의 오류 처리(피드백)
5) 쓰기 활동의 종류
6) 이해 과정의 모형
7) 스키마 이론
8) 듣기 교육의 원리
9) 읽기 교육의 원리
10) 이해 수업(듣기, 읽기)의 수업 구성
11) 평가의 여러 가지 유형
12) 평가 도구의 조건

본문내용

1) 쓰기 능력이란
쓰기는 기계적이고 형식적인 전사로부터 자유로운 글쓰기에 이르는 활동이다. 쓰기를 단순히 메시지 기호화로 보았던 시기에는 이 쓰기 능력을 철자, 구두법, 대소문자의 올바른 조합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쓰기에 대한 많은 연구가 시작되면서 내용 전개와 구성의 중요성이 인식되었는데 이때는 문자 사용능력뿐만 아니라 글의 내용전개 및 구성능력을 의미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문자 사용 능력이란 적절하고 다양한 어휘와 구문사용, 핵심 주제나 생각의 깊이와 절, 논리적 정확성 등이 해당되며 구성능력으로는 단락 구성을 통한 논리적 전개, 주제의 연속성 및 일관성, 글의 결합성 및 종결성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쓰기 유형으로는 아래와



12) 평가 도구의 조건
평가도구는 타당도 신뢰도 실용도가 높아야 한다.
먼저 타당도란 어떤 평가 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걸 제대로 재고 있느냐를 말한다. 타당도에는 크게 내용 타당도, 관련 타당도, 구인 타당도가 있다.
내용타당도는 교육목표를 어느정도나 제대로 적절하게 측정하고 있냐를 의미하고 준거 관련 타당도는 한 검사의 점수와 어떤 준거의 상관계수로 검사 도구의 타당성을 나타내는 말이다. 그리고 구인 타당도는 평가가 측정하려고 하는 어떤 특성의 개념이나 이론과 관련되는데 구인(구성요인) 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신뢰도는 평가의 결과가 얼마나 일정하게 나오느냐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