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국지 조조 인물탐구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1.0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삼국지 조조 인물탐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거짓은 거짓을 낳고 또 낳는다. 그리하여 그것은 마치 핵분열처럼 퍼져나가 전체를 휘감아버린다. 이리하여 매력적인 영웅 조조는 악의 화신으로 골방에 처박히게 되었다. 엄연히 동양사에서 뛰어난 현실감각을 바탕으로 한 실용주의와 합리주의를 일깨워줄 수 있었던 거의 유일한 민물이었음에도 불구하고.또한 조조는 문학적으로도 굉장한 능력을 뽐냈다.조조는 30여년을 군막에서 머물다시피 했지만, 손에서 책을 놓지 않은 전형적인 `수불석권`의 독서광이었다.
또 조조가 음악에 대단한 조예를 가졌던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그는 새로운 시가 만들어질 때마다 이것을 관현에 맞추어 노래로 불렀다.

조조의 시는 거의 모두가 옛날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악부라는 유행가사의 제목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그 내용은 현실과 자신의 심사를 읊었을 뿐, 옛날의 노래가사 내용에 얽매이지 않았다.

당시의 시인들은 세상이 혼란스러웠던 시기라서 슬프고 처량함이 많이 보인다고 한다. 그러나 조조가 지은 시가들의 특징은 정서가 처량하면서도 침체되지 않고 도리어 위를 향해 떨쳐 일으키려는 정신을 표현하였다.

또한 바로 그가 원래 호기가 세상을 뒤덮는 영웅이기 때문에 그는 세세한 경물 형상과 섬세하고 유약한 정감 묘사에 연연해하지 않았으며 더욱이 사조를 수식하는 것을 돌보지 않았다.

〈호리행〉, 〈단가행〉, 〈보출하문행〉, 〈각동서문행〉, 〈고한행〉은 조조가 지은 시가의 대표작으로, 그의 현존하는 기타 모든 작품과 마찬가지로 이들도 모두 악부 가사이다. 조조의 이러한 시가 창작의 특징은 조조 이후 중국 시단을 일신하는 원동력이 됐다.
그리하여 중국문학에서도 조조를 빼버리면 설명이 불가능할 정도다.이러한 조조의 문학적 능력은 조조를 건안문학의 대표자중 한사람으로 만들었다.건안(建安)은 후한의 마지막 연호였으며 이 시기는 중국문학사상 성과가 눈부신 시대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