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중심주의사고의 역사적 고찰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03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대의 시대는 유럽 중심주의 사고 방식이 이끌고 있는 시대이다.
세계의 중심은 서양으로 쏠려있고 사람들이 머릿속에 갖고 있는 많은 생각 중 상당수가 유럽 중심 주의에 물든 사고 방식이다.
이러한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 원인을 역사적으로 분석해본다.

목차

1. 머리말

2. 유럽 중심적 사고가 생겨난 이유
2.1. 유럽의 정체성을 찾는 과정에서 생겨난 유럽 중심적 사고
2.2. 이분법적 사고를 통해 만들어진 유럽 중심적 사고
2.3. 진보와 문명이라는 가치가 만들어 낸 유럽 중심적 사고

3. 현대 사회에서의 문제점
3.1. 유럽 중심 주의 사고가 가지고 온 역사 왜곡
3.2. 유럽 중심 주의 사고가 가지고 온 진보에 대한 오해
3.3. 유럽 중심 주의 사고가 가지고 온 한국의 인종차별주의

4. 맺음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사전에 ‘인류가 이룩한 물질적, 사회적 발전’ 이라 정의되어 있는 문명은 어떻게 나뉠 수 있고 어떻게 보여질 수 있을까? 가장 큰 범주로 나누면 동양 문명과 서양 문명으로 구별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학생들에게 두 문명에 대해 질문한 결과 동양 문명은 중국 황하 문명으로 대표되는 신비한 느낌의 문명, 서양 문명은 그리스, 로마 문화로 대표되는 이성적이고 세련된 느낌의 문명이라는 대답이 보편적으로 나왔다. 이미 위의 대학생의 답에서 두 가지 오류를 발견할 수 있다. 문명을 동양, 서양으로 나누는 것이 첫 번째, 동•서양 문명에 대한 느낌에 사회적 오류가 숨어들어가 있는 것이 두 번째이다. 역사적 실체는 말할 필요도 없고, 지리적 실체이자 문화적 실체이기도 한 동양 그리고 서양이라고 하는 장소, 지역적, 지리적 구분은 모두 인간이 만든 것이고 이로 인해 대다수의 사람은 오류에 직면하게 된다.
아이들에게 유럽적 사고 방식을 가르칠 수 있는 그리스, 로마 신화 만화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중고등학생들은 서양식 논리 체계 속에서 비판 없이 학습을 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서양식 진보를 선으로 여기고 이것에 맞게 개인과 조직을 발전시키려 한다. 유럽이 그들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자 만들어낸 유럽 중심적 사고가 어느새 아시아에서도 만연해 있는 것이다. 어떠한 사고 방식을 인지도 못한 채 당연시 하고 있는 것은 무서운 일이며 국가 만의 특색이 있는 사고를 저해하는 치명적인 요소이다.

참고 자료

1. 강철구, 2004, 『역사와 이데올로기』, 서울: 용의 숲.
2. 김봉철, ‘고대 그리스 문명의 ‘유럽성’에 대한 고찰’, “서양사론”, 제 90호.
3. 버넬. 마틴(오흥식 역), 2006, 『블랙 아테나』, 서울: 소나무.
4. 사이드. 에드워드(박홍규 역), 2007, 『오리엔탈리즘』, 서울: 교보문고.
5. 양주동, 1980, 「현대 국어대사전」, 서울: 범중당.
6. 폰타나. 조셉(김원중 역), 1999, 『거울에 비친 유럽』, 서울: 새물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