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트로이와 일리아스의 비교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03 워드파일MS 워드 (docx)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화 트로이는 일리아스의 내용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실제 소설과는 다른 구성을 통해
영화 속 재미를 추구하였으며 이에 따라 많은 역사학자들에게 비난을 받았다.
소설 일리아스와 영화 트로이의 내용상 비교를 통해
역사적 진실과 영화적 흥미 추구의 경계에 대해 알아보자

목차

1. 머리말

2. 작품의 재해석
2.1. 신들의 전쟁에서 인간의 전쟁으로 바뀐 「트로이」
2.2. 승자 중심에서 패자 중심으로 변한 「트로이」

3. 맺음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현대 서양 문화의 근원은 그리스 문화이다. 유럽이 자신들의 정체성을 만들어내고 상대적 우월성을 갖기 위해 그리스의 역사를 취했다는 의견(폰타나 2000: 9)도 많지만 그 이면과 관계없이 서양 문화의 근원에는 그리스 문화가 숨쉬고 있다. 서양 사상의 근본이라 할 수 있는 서양 언어에서 조차 그리스의 문화 및 언어에서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당시의 그리스 문화를 집대성한 최고의 서적이 있으니 그것이 「일리아스」이다. 그리스의 대 문호 호메로스가 쓴 「일리아스」는 10년 트로이 전쟁 중 마지막 1년을 다루고 있으며 그리스 문화가 함축되어 녹아 들어있는 대 서사시이다.
「일리아스」가 기원전에 쓰여진 서사시이기 때문에 트로이라는 국가에 대한 진위여부는 역사의 큰 논쟁거리였다. 그러나 1871년 하인리히 슐리만(Heinrich Schliemann)은 소아시아 북서부 뉴일리엄 마을에서 발굴을 시작해 트로이 문물 발굴에 성공했다. (슐리만 1997: 28) 그는 이 발견을 통하여 트로이 신화를 역사로 승화시켰고 트로이 문화를 고고학의 한 연구 분야로 끌어올렸다. 이 발견을 바탕으로 한 역사적 사실과 「일리아스」, 「오디세이아」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가 「트로이」이다. 역사와 문학을 바탕으로 영화를 만든다는 것은 다른 종류의 영화를 만들 때와는 다르게 당시 문화의 철저한 고증과 작품 및 역사의 재해석이라는 두 가지 일이 전제되어야만 하는 작업이다. 두 가지 작업 중 감독의 작품 및 역사의 재해석이라는 측면을 통해서 「트로이」와 「일리아스」, 「오디세이아」의 내용상 차이점을 알아보고 「트로이」의 의의에 대해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1. 강대진, 2001, 「호메로스 「일리아스」의 전투장면의 구조」, 서울대 대학원
2. 박태식. 2004, 「영화는 세상의 암호」, 늘봄.
3. 슐리만. 하인리히(박광순 역), 1997, 「트로이의 부활」, 넥서스.
4. 폰타나. 조셉(김원중 역), 1999, 「거울에 비친 유럽」, 새물결.
5. 호메로스(유영 역), 1990, 「일리아스」, 범우사.
6. 호메로스(유영 역), 1997, 「오디세이아」, 범우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