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야의 역사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1.03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가야사의 흐름을 정리해 놓은 파일입니다.

목차

Ⅰ. 가야 건국 신화
ⅰ) 금관가야의 수로왕 신화
ⅱ) 대가야국 이진아시왕 신화

Ⅱ. 가야의 성립배경

Ⅲ. 가야제국의 성립과 발전 그리고 멸망
ⅰ) 금관가야
ⅱ) 대가야

Ⅳ. 대외관계
ⅰ) 대신라관계
ⅱ) 대백제관계
ⅲ) 대야마토와의 관계

Ⅴ. 문화
ⅰ) 불교
ⅱ) 철의 왕국 가야

가야사 연표

본문내용

수로왕 신화를 보면 9간의 무리가 구지봉(龜旨峰)에 모여 구지가(龜旨歌)를 부르자 하늘에서 금알 6개가 내려오고, 이것이 아도가에서 변화하여 동자로 되어 9간 등의 무리가 이 중 한 사람을 추대하여 수로왕으로 삼았다는 내용을 반영하고 있다.
이를 분석해보면 먼저 수로왕 신화에서는 수로왕보다 「9간」의 이름과 그들의 행위가 신화 초두에 먼저 나오는데, 이 점이 고조선 또는 고구려 계통의천신이 먼저 나오는 정복형 신화와 기본적으로 다른 점이다. 9간은 김해지역에 산재하던 소단위 세력집단들이 9촌의 추장들로서, 그들은 수로 강림 전부터 이미 존재하던 재지세력이었다.
둘째로 「구지가」는 집단강우주술 또는 신우제의 변종으로서 원시농경사회에 일반적인 것으로 여러 사람이 모여 구지가를 부르자 수로왕이 내려왔다는 것을 보면 공동제의를 벌이는 협동체제가 수로왕 출현 이전부터 이 지역에 형성되었던 것이다.
셋째로 금빛 알 6개 중 하나가 깨어 수로왕이 나왔다고 하였으니, 고조선 및 고구려 계통 신화와 같은 청강 및 알생의 요소를 포함하는 것으로서 가락국 지배계층의 신성(神聖)수식 관념이 한반도 북방 계통의 민족과 그리 다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로 신화적 《삼국사기》김유신전에 나오는 개국전설에는 “어디에서 왔는지 알 수 없는 수로라는 사람이 구봉(龜峯)에 올라 가락(駕洛) 9촌을 바라보고 그 땅에 가서 개국하여 가야라고 이름하였다”고 되어 있으니, 이 경우에는 이주민임을 나타내고 있다.
마지막으로 수로왕은 9간들, 즉 재지세력들의 합의에 의하여 왕이 되었고, 또한 천강한 이후 금알 상태로 아도의 집으로 옮겨지고 그 곳에서 태어났다고 하였으므로 재지세력의 대표격인 아도간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