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스틸(Steal)과 게임이론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10.01.03 파일확장자훈민정음 (gul)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경제학에서 언급되는 게임이론에 부합하는 상황을 실제 영화(스틸) 속에서 등장인물의 관계 속에서 사례를 찾아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의 등장인물 및 줄거리
2. 게임이론의 접목

본문내용

이 영화에서 제이크는 본인이 특정은행을 대상으로 범행을 지시하므로 그들이 언제 어디서 범행을 저지를지 미리 알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서 묘한 상황이 벌어진다. 제이크는 그들을 체포하기 위한 긴급수사반장이면서도 그들을 생포해서는 좋을 것이 없다. 범행이 본인과 연관된 것임을 들킬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제이크는 그들 3명을 범행현장에서 사살하는 전략과 일부러 놓쳐 주는 전략을 쓸 수 있다. 이 전에 그랬던 것처럼 그들을 놓치게 될 경우 다음에 또 그들을 이용하여 큰 금액을 챙길 수 있고 사살하면 생포보다는 못 하지만 나름대로 경찰로서의 성과를 인정받을 수 있다.
3명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그들은 모든 것을 포기하고 경찰에 자수하여 제이크가 연루되어 있음을 털어놓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자신들을 악용한 제이크를 구속시킬 순 있지만 그들 3명 또한 감옥 신세를 지게 되고 그 형량은 그들이 현장에서 체포되었을 때보다 낮을 것이다. 또는 그냥 조금의 위험을 무릅쓰고 제이크의 말을 순순히 듣고 범행을 저지르는 전략을 쓸 수 있다. 그들에겐 이전의 범행으로 생긴 무기명 채권이 큰 금액으로 남아있으니 그 금액을 현금화할 때까지만 제이크의 말을 들어준다면 당장 기분은 나쁘겠지만 감옥에는 가지 않을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