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흙의 직접전단시험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0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토목공학과 토질역학1 흙의 직접전단시험 결과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실험목적

Ⅱ. 실험방법

Ⅲ. 실험 결과 및 분석

Ⅲ. 결론 및 고찰

본문내용

Ⅰ. 실험목적
- 직접전단 시험은 상하로 분리된 전단상자 속에 시료를 넣고 수직하중을 가한 상태로 수평력을 가하여 전단상자 상하단부의 분리면을 따라 강제로 파괴를 일으켜서 간편하게 지반의 강도정수를 결정할 수 있는 시험이다.
그 결과는 토압, 사면의 안정, 구조물 기초의 지지력 등의 계산에 이용하며 한국공업규격 KS F2343에 규정되어 있다.
직접전단 시험에서는 전단중에 최대주응력의 방향이 변하므로 학술적인 의미는 적은 시험이다. 그러나 시험이 간편함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가 정밀한 삼축시험결과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실무에서 자주 이용된다.
직접전단시험에서는 수직응력이 전체 전단면에서 등분포 된다고 가정한다. 공시체가 너무 두꺼우면 수직응력의 분포가 부등할 수 있으며 전단 중에 시료가 휘어지기 때문에 전단상자벽과 공시체가 밀착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큰 단면의 특수 전단 시험에서도 공시체의 두께는 수 ㎝정도로 작아야 한다. 공시체의 단면은 원형 또는 정사각형이며 대개 원형단면을 많이 사용한다.
수직응력 σ은 수직하중 P를 시료의 단면적으로 나누어 구하고 전단응력 τ는 수평력 S를 시료의 단면적 A로 나누어 계산한다.
σ = P/A
τ = S/A
이렇게 하여 수직하중을 3, 4회 다른 크기로 시험하여 각 수직응력에 대한 최대 전단응력의 값을 구하면 Coulomb의 파괴식으로부터 점착력 c와 전단저항각 φ를 결정할 수 있다.
τ = c +σtanφ
Ⅱ. 실험방법
1) No.40체(1.19mm)를 이용하여 약 3~4회 시험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양의 시료를 준비한다. 이번 시험에서는 0.5kg, 1.0kg, 2,0kg의 세 번의 시험에 사용될 주문진 표준사 세그룹을 시료로 채취하였다.
2) 전단 상자의 크기를 측정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