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압밀시험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03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토목공학과 토질역학1 흙의 압밀시험 결과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시험목적
Ⅱ. 시험 결과 및 분석
Ⅲ. 결론 및 고찰

본문내용

Ⅰ. 시험목적
흙이 하중을 받으면 어느 정도 압축이 일어난다. 이러한 압축은 토입자의 변형이나 재배열, 간극에서 공기나 물의 배출, 그리고 기타의 이유 등에 기인한다. 이 요인들의 일부 또는 전부가 주어진 흙의 상태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재하로 인하여 흙에서 일어나 는 침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 즉시침하 : 건조토, 불포화토 또는 포화토가 함수비의 변화없이 탄성변형으로 생긴 침하이며, 이것은 탄성론에 의하여 유도된 공식에 의해 일반적으로 구할 수 있다.

② 압밀침하 : 포화토에서 간극 속의 물이 빠져 나올 때 생긴 체적변화로 인한 침하이다.

이 중 즉시침하는 일반적으로 공사가 진행되면서 모두 이루어지므로 크게 문제가 될 것이 없지만 압밀침하는 시간이 지나면서 물이 빠져나가면서 생기는 침하이므로 설계 시 고려해주지 않으면 후에 지반의 침하로 인해 구조물의 안전성 문제와 사용성 문제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압밀시험을 통해 구조물이나 기초지반의 침하에 따른 설계 및 안정성 평가를 할 수 있는 데, 압밀침하를 예측할 수 있는 시료를 가지고 직접 그 침하량과 침하속도를 결정할 수 있는 계수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압밀시험은 아래와 같은 배경지식들을 필요로 한다.
① 압밀의 원리
포화토가 응력의 증가를 받을 때 간극 수압이 갑자기 증가한다. 투수성이 큰 사질토에서는 이 간극 수압의 증가 인한 간극수의 배수는 즉시 완료되는데, 간극수의 배수는 흙의 체적 감소와 함께 일어나며 침하를 일으킨다. 사질토에는 간극수의 빠른 배수 때문에 즉시 침하와 압밀이 동시에 발생한다.
포화된 압축성의 점토층이 응력의 증가를 받을 때도 즉시 침하가 일어나며, 한편, 점토의 투수 계수가 사질토에 비해 훨씬 작기 때문에 재하로 인하여 생겨난 과잉 간극 수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