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맥주에 관한 다양한 정보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0.01.03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맥주에 관한 다양한 정보

목차

1. 맥주의 정의
2. 맥주의 원료와 성분

3. 맥주의 역사
4. 맥주의 제조방법
5. 맥주 종류의 구분
6. 나라별 유명 맥주
7. 새로운 주류문화, 홈브루 현상
8. 맥주 마시는 법
9. 맥주의 축제
10. 맥주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1. 맥주의 정의

알코올성 음료의 하나로 엿기름가루를 물과 함께 가열하 여 당화한 후, 홉(hop)을 넣어 향과 쓴맛이 나게 한 뒤 발효하여 만든다. 오래 보존하기 위하여 가열한 병맥주와 가열하지 않은 생맥주가 있다.


2. 맥주의 원료와 성분

보리와 홉이 주원료이며, 쌀과 옥수수 녹말 등을 보충원료로 사용한다. 원료들의 비율은 그 나라나 지역의 사정 및 주민들의 기호에 따라 다르다.

■ 보리
대체로 두줄보리가 쓰이나 여섯줄보리로 양조하기도 한다. 두줄보리는 알맹이이가 크고 고르며 곡피가 얇아 맥주양조에 적당하다. 맥주용 보리의 품질은 낟알의 크기와 녹말 함량에 의해 결정된다. 낟알은 대립(大粒)일수록 좋으며, 1번맥(크기 2.5㎜이상)이 90% 이상 들어 있는 것이 맥주용 보리로 적합하다. 녹말 함량은 높을수록 좋고 단백질은 가급적 낮아야 하는데, 그 한도는 10% 정도이며 단백질 함량이 높으면 맥주의 품질이 떨어진다.

■ 홉
맥주의 중요한 첨가물로, 맥주 특유의 향기와 쌉쌀한 맛을 낸다. 또한 청징·방부 등의 효능이 있어 단백질 혼탁을 방지하고 맥주의 저장성을 높여주는 작용도 한다. 한국에서는 북한의 고원지대가 홉의 지배에 적당하지만, 근래에는 강원도 산간지방에서도 지배가 이루어져 자급단계에 이르고 있다.

■ 양조용수
일반적으로 맥주 생산량의 10~20배의 물이 필요하다. 양조용수는 맥주의 종류 및 품질을 좌우하는 직접적 요인으로 무색·무취·투명해야 하며, 함유 염류나 미량원소들의 조성 또한 매우 중요하다.

맥주의 성분은 수분 87~92%, 알코올 3~5%, 엑기스분 5~8%, 탄산 가스 0.2~0.4% 등이며, 비타민도 함유되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