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문화(마쓰리문화를 중점으로)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1.0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본은 마쓰리의 나라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다. 이정도로 일본에서의 마쓰리는 일본인들의 삶과 떨어뜨리고 생각할 수 없고, 강의시간에 마쓰리에 배웠던 것을 기초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레포트 주제를 정하게 되었다. 마쓰리는 곧 일본의 문화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1991년 문화청의 통계에 의하면, 일본 전국에서 행해지고 있는 수많은 마쓰리 중에서 일본무형문화재에 지정되었거나, 보존을 위해 기록하고 있는 건만도 659건에 달한다. 그 밖의 각 도도부현(都道府県)에서 문화재로 지정한 것을 합하면 5,000여건 이상의 수에 달하며 정월행사나 본오도리(盆踊り)등까지 계산하면, 50,000여건 이상의 수에 달한다고 한다. 이렇게 많은 마쓰리 중에서 특히 일본의 3대 마쓰리인 교토의 기온마쓰리(祇園祭), 도쿄의 간다마쓰리(神田祭), 오사카의 텐진마쓰리(天神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
Ⅱ. 마쓰리의 개념과 특징
Ⅲ. 일본 최대 3대 마쓰리
Ⅳ.
일본의 3대 선상 마쓰리 - 히로시마 미야지마간겐사이
미야지마의 이츠쿠시마신사는 12세기 당시 권력자였던 다이라노키요모리에 의하여 세워진 세계문화유산. 해상에 세워진 신사는 주위배경과 건물이 하나가 되어 보는 이를 압도시킨다. 이츠쿠기마신사는 그의 업적을 엿볼 수 있으며 헤이안시대의 대표적인 자산. 또 이곳은 일본의 삼경이라 하여 미야기현의 마츠시마, 교토의 아마노하시다테와 함께 일본의 대표적인 경승지이다. 이 이츠쿠시나신사의 대표적인 행사가 바로 간겐사이다. 오사카 텐진사이와 함께 일본3대 선상 마쓰리의 하나로 과거 교토 귀족들이 배 위에서 여가생활을 즐긴 것이 전해져 현재에 이른 것이다. 매년 7월25일 행해지며 선단의 웅장함과 해면에 비친 화톳불의 아름다움의 조화가 환상적.
결론

본문내용

세계 각지에서는 민족적 특성에 따라 수많은 축제가 행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축제들은 그 나라의 문화와 역사, 사회 전반을 반영하는 것으로 한 국가의 민족성이나 사회의 본성과 구조를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 중 하나로 이용된다. 이렇듯 세계의 어느 나라이든 간에 자신들만의 독특한 민속축제들이 있다. 그중에서도 일본은 다양하고 다채로운 전통 민속축제가 성대하고 이루어지고 있는데, 지역별로 개최되고 있는 전통 민속축제를 일본말로 ‘마쓰리’(まつり)라고 한다. “일본은 마쓰리의 나라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다. 이정도로 일본에서의 마쓰리는 일본인들의 삶과 떨어뜨리고 생각할 수 없고, 강의시간에 마쓰리에 배웠던 것을 기초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레포트 주제를 정하게 되었다. 마쓰리는 곧 일본의 문화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1991년 문화청의 통계에 의하면, 일본 전국에서 행해지고 있는 수많은 마쓰리 중에서 일본무형문화재에 지정되었거나, 보존을 위해 기록하고 있는 건만도 659건에 달한다. 그 밖의 각 도도부현(都道府県)에서 문화재로 지정한 것을 합하면 5,000여건 이상의 수에 달하며 정월행사나 본오도리(盆踊り)등까지 계산하면, 50,000여건 이상의 수에 달한다고 한다. 이렇게 많은 마쓰리 중에서 특히 일본의 3대 마쓰리인 교토의 기온마쓰리(祇園祭), 도쿄의 간다마쓰리(神田祭), 오사카의 텐진마쓰리(天神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전역에서도 많은 축제가 열리고 있다. 안면도 꽃 박람회, 함평 나비 축제, 이천 도자기 축제 등 일부 완성도가 높은 지역축제가 열리기는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축제는 “제대로 된 축제가 거의 없다”라는 각계의 비판처럼 꼭 가보고 싶은 축제가 얼마 되지 않는다는 씁쓸한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를 많이 봤다. 때문에 성공적인 축제로 대표되는 일본의 마쯔리가 우리나라 지역축제에 어떤 시사점을 주고 향후 우리나라 지역축제가 나아가야 할 방안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함이 목적이다.

Ⅱ. 마쓰리의 개념과 특징

참고 자료

유진룡 외, 2009. 02. 20 엔터테인먼트산업의이해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www.japankyushu.co.kr/hon_kyo4.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