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하수처리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1.0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하수처리: 자연 오염을 줄이기 위하여 하수에 들어 있는 공해 물질을 인공적으로 정화하는 일

목차

<하수처리의 목적>
1차, 2차, 3차 처리과정
 생물학적 처리방법
1) 호기성 처리
2) 혐기성 처리
3) 통성혐기성 처리 (임의성 처리)
활성 슬러지
살수여상
-생물탑
-회전생물원판
<공정>
질산화
탈질화
질소와 인의 혼합 제거 공정

본문내용

 하수처리: 자연 오염을 줄이기 위하여 하수에 들어 있는 공해 물질을 인공적으로 정화하는 일

<하수처리의 목적>
① 유기물함량, 병원미생물 및 부유고형물을 최대한 저감하는 것
② 도시의 오수를 배제, 처리하여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한다.
③ 하수의 방출에 따른 공공수역의 수질오염을 방지한다.
④ 우수의 신속한 배제에 따른 친수에 의한 도시재해의 예방을 한다.
⑤ 오수의 방류에 따른 하천 생태계의 변화를 방지한다.


<하수처리 방법>
1차, 2차, 3차 처리과정을 거치면서 전체적으로 오염물을 제거한다. 1차 처리과정을 통해 부유고형물을 제거한 하수는 2차 생물학적 처리과정에 들어가게 된다. 2차 처리과정 공법의 예로는 라군 및 호소, 살수여상, 활성슬러지법 등을 들 수 있는데 먼저 라군 및 호소를 이용한 하수 처리법은 20세기 초에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기술이 개발되기 이전부터 오랫동안 활용되어졌던 방법으로서 넓은 국토와 햇볕이 풍부한 나라에서 호기성 처리의 대체수단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침전하수의 유기물 함량이 많거나 오염상태가 심할 경우 혐기성라군으로 유입되어 처리과정이 일어나고 유기물의 함량이 적거나 오염상태가 양호 할 경우 호기성라군 유입되어 처리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일부 유출수는 산화지로 각각 유입되어 처리되어집니다. 산화지는 깊이와 통기성에 따라 통기성지, 고속호기성지, 혐기성지로 분류되어진다. 다양한 산화지에서 처리되어 배출되는 방류수는 다시 정화지와 숙성지 들어가게 되어 정화지와 숙성지를 거치면서 입자와 유기물이 제거 되고 더 깨끗히 정화가 된다.

 혐기성 라군 - 통기성지로 유입되기 전의 전폐수처리에 주로 사용되어지고 고농도 폐수의 BOD5부하를 50~70% 감소시킨다.

 호기성 라군 - 산업폐수의 1차 처리에 사용되며 확산포기장치, 표면포기장치를 설치하여 산소를 공급하고 수층을 혼합한다.

 통기성지 - 보통 1~2.5m로 얇으며 호기성과 혐기성 조건을 모두 유지하고 있다 또한 수용성이거나 미세한 부유물질로 존재하는 유기물을 미생물이 분해하고 햇빛을 통해 조류는 광합성을 하여 O2를 방출하고 그 산소는 호기성 미생물이 이용하여 침전물을 분해한다. 그리고 호흡을 하며 발생하는 C02와 무기물은 조류가 이용을 하게 됩니다.

 호기성기 - 수심 1m정도로, 얕은 수면에서 확산되는 산소 이외에 조류의 광합성에 의해 많은 산소를 공급받을 수 있고 호기성지와 유사한 고속 호기성지는 조류의 대사와 생장을 최대로 촉진하는 방향으로 진행한다.



8. 살수여상의 장단점 (활설 슬러지법과 비교)
1) 장점
- 건설비와 유지비가 적게 든다.
- 폭기에 동력이 필요 없다.
- 운전이 간편하며, 폐수의 수질이나 수량변동에 덜 민감하다.
- 슬러지 팽화 (bulking) 문제가 없다.
- 슬러지 반송이 필요 없다.
2)단점
- 연못화현상으로 인한 여상의 폐색이 잘 일어난다.
- 냄새를 발생하기 쉽다.
- 여름철에 여상파리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며, 겨울철에 동결 문제가 있다.
- 미생물의 탈락으로 처리수가 악화되는 일이 있다.
- 수두손실이 크다.
- 활성 슬러지 법에 비해 처리효율이 낮다.
생물탑 - 고농도 폐수의 BOD처리에 주로 이용되며 플라스틱 표면에 생물막을 형성하여 유기물을 분해합니다. 폐수를 탑의 상층부로 투입하고, 하층부에서 유출수를 포집한다. 폐수의 유입률과 오염부하에 따라 유출수를 반송하거나 수로로 배출합니다.
회전생물원판 - 벌집모양의 플라스틱

참고 자료

환경생명공학/동화기술
환경미생물학/교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