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 없다면’으로 알아보는 쉽고 재미있는 경제원리학습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0.01.0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일단 제 레포트를 신중히 검토해보시고 선택해주세요. 좋은 성적으로 후회없는 선택에 보답드렸음 합니다. 늘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목차

~이 없다면’으로 알아보는 재미있는 경제원리학습

Ⅰ. 들어가기

Ⅱ. 적 용
주제 1. 만약에 자원이 없다면?
주제 2. 만약에 땅값이 없다면?
주제 3. 만약에 세금을 많이 물린다면?
주제 4. 만약에 한 가지 물건만 만든다면?
주제 5. 만약에 대량 생산하지 않는다면?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학생들에게 경제에 관해 이야기를 꺼내면 어렵고 재미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과연 그럴까? 그렇지 않다. 우리의 생활 자체가 경제이기 때문이다. 인간 생활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의․ 식․ 주이다. 교육도 필요하고 아프면 병원에도 가야 한다. 여가도 즐겨야 하고 여행도 해야 한다. 이 모두 경제활동에서 나오는 것이다.
일터에서 높은 소득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가, 소득을 얻으면 이것으로 얼마를 소비하고 얼마를 저축할 것인가, 같은 돈을 쓰고도 소비 만족을 높이려면 어떻게 배분해야 하는가, 이 모든 것들이 모두 경제의 문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경제를 배운다는 것은 우리가 이러한 경제생활을 함에 있어서 어떻게 하면 낭비를 없애고 효율을 높게 할 수 있는가 하는 지혜를 배우는 것이다. 선진국들의 경우를 보면 국민들이 어려서부터 경제를 체계적으로 배워 생활하였기 때문에 오늘날처럼 잘 사는 나라를 만들었다.
경제학자들은 ‘시장 원리를 따르라’ ‘가격 메커니즘을 활용하라’ 라는 말을 자주 한다. ‘시장 원리’ 나 ‘가격 메커니즘’ 이라는 말은 시장 메커니즘과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반면 ‘시장은 만능이 아니다’ ‘시장 메커니즘을 무조건 신봉하는 시장 만능주의는 잘못되었다’라는 비판의 소리도 들린다.
시장 메커니즘을 무조건 신봉하는 것은 올바른 태도가 아니라는 의견은 맞는 말이다. 그러나 시장 메커니즘의 장점을 완전히 부정하는 것도 올바른 태도는 아니다.
다음에서 시장 메커니즘과 관련된 5가지(자원의 희소성, 수요와 공급, 적절한 조세 징수, 소비자의 선택, 대량 생산)를 ‘만약 ~이 없다면’의 흥미있는 주제와 함께 제시함으로써 아이들 눈높이에서 쉽게 설명해 보려고 한다.

Ⅱ. 적 용
주제 1. 만약에 자원이 없다면?
1) 자원의 희소성
사람들의 무한한 욕망에 비해서 그 욕망을 충족시켜 주는 재화나 서비스가 부족한 현상을 희소성이라고 한다. 어떤 재화가 부족한 것은 그 재화를 생산할 수 있는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