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당송변혁론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1.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당송변혁론에 관한 고찰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주로 시대구분론에서 당송변혁론을 평가했으며 주요 내용과 문제점 들을 담고 있습니다.

목차

머리말
Ⅰ. 당송변혁기의 역사적 사례
1. 농업생산력의 발전과 화남의 발전
2. 상업과 도시의 발달
Ⅱ. 당송변혁론의 쟁점
맺음말

본문내용

역사는 시간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시대구분이 필연적으로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역사의 시대구분은 비슷한 문화를 공유한 시기를 동일한 시대로 분류해 각각의 시대를 나누고 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고대, 중세, 근세, 근대의 개념이 바로 이러한 것들이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시대구분을 특정한 역사적 사건이나 국가에 한정시키지 않고 보편적으로 적용해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시대구분론은 서양의 역사학계에서 나온 개념이고 그들의 역사, 특히 유럽의 역사를 기반으로 연구해 나온 개념이기 때문에 중국이나 한국, 일본, 인도와 같은 아시아 국가나 그 외의 다른 지역의 역사발전에는 그대로 도입하기가 힘든 부분이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이나 한국 일본의 시대구분은 유럽처럼 일정하게 나타나지 못하고 학자에 따라 혹은 시각에 따라 다양한 구분이 나타난다.
중국의 시대구분론과 관련해서 다양한 학설이 존재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바로 당송변혁론이다. 이는 당에서 송으로 이어지는 변혁의 시기가 단순한 왕조의 교체가 아니라 획기적인 변화가 나타났다는 학설이다. 당 말에서 송으로 이어지는 시기가 중국사의 큰 획기라는 점은 1922년 일본의 내등호남이 당시의 전반에 걸친 변화상을 지적한 이래 그 큰 틀이 아직까지 대체로 인정되고 있다. 하지만 변화가 일어났다는 사실은 대체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변화에 대한 역사적 성격에 대한 것에는 아직 통일 된 견해가 도출되지 못했다.

참고 자료

신성곤·윤혜영,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서해문집,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