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원광대학교 캠퍼스 수목원에있는 식물들 조사하기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1.02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목본류와 초화류 10가지 정도를 조사하여 재배환경 등을 자세히 적어놓은
에이플러스 받은 작품입니다.
오랜시간에 걸쳐서 만든 과제인만큼 많은 도움되실거에요 ^^

목차

Ⅰ. 목본식물
1. 회양목
2. 가이즈카 향나무
3. 단풍나무
4. 감태나무
5. 동백나무
6. 낙우송과 메타세콰이아
7. 버드나무
8. 측백나무와 편백나무
Ⅱ.초화류
1. 연꽃과 수련
2. 국화

본문내용

1. 회양목
-조원목 중에서 가장 왜성으로서 수형이 곱고 마음대로 조성할 수 있으며 가지와 잎이 밀생하여 아름답다. 생장이 느린 까닭으로 큰 나무로 정형된 것은 고급품에 속하여 값이 비싸며 수요도 많은 편이다.
-재배환경 및 성질: 내한성이 강하고 공기오염, 해풍 등에도 강하다. 생장은 극히 더디여 높이 1~3cm로 자라지만 줄기의 지름이 12cm로 자라자면 80년이나 걸리며, 지름이 25cm이면 600~700년생이 된다. 전정은 잘 되며 싹트는 힘도 왕성하다. 이식은 잘되는 편이 아니나 가능하며 산성 토양은 싫어한다.
-재배
1)적지: 해가 잘드는 곳이 좋으며 다소 그늘진 곳에도 잘 자란다. 토질은 석회함질 같은 알칼리성 토양을 좋아하며 습한 곳은 좋지 않다.
2)이식: 이식시기는 봄3~4월과 가을의 9~10월이 좋으며 가을에 너무 늦게 이식하면 추위 에 상할 우려가 가 있다. 야생목이 정형하려면 묘목을 이식할 때는 가지를 깊이 전정하 여 줄인 후에 심는 것이 좋다. 심을 때는 구덩이에 퇴비를 넣고 석회를 약간의 흙과 섞 어서 뿌린 후에 심는다. 땅속의 석회분이 결핍되면 잎이 누렇게 되어가므로 쉽게 알 수 있다. 이럴 때는 다른 장소에 이식하여서 회복시키든가 심은 곳의 흙을 참흙과 바꾸어주 면 쉽게 회복한다.
3)전정:싹트는 힘이 많아서 도장지가 심하게 나므로 그대로 방임하면 수형이 흐트러지기쉽 다. 그러므로 1년에 3회정도 전정하여 지엽을 밀생케하면 항상 아름다운 수형을 유지한 다. 대개 봄에 싹이 나온 후에 웃자란 것을 깍아주고, 장ㅈ마가 지난 후에도 웃자란 것을 고르며 가을에도 수형을 보아서 정지전정을 해준다.
4)병충해: 5~10월까지 잎말이벌레가 발생하기쉽다. 스미치온이나 드프테렉스를 일찍 뿌려 방제하며, 개각충이 발생하면 초여름의 유충발생기에 디프테렉스를 뿌리고 겨울에 기계유 유제를 뿌린다. 여름의 한발이 심할 때에 잎 뒤에 래드 스파이다가 발생하여 잎이 허옇게 얼룩진다. 이때에는 마라손을 뿌려 구제하여 주면된다.
-번식: 실생과 취목, 삽목으로 행한다.
1)삽목: 6~7월에 그해 자란 가지를 10cm길이로 잘라 반쯤 잎을 떼어 버리고 진흙에 꽂든가, 봄에 지난 해 자란 가지를 같은 길이로 잘라 진흙에 꽂는다. 가을에는 그해 자란 가지를 꽂는다.
2)실생: 씨가 굳어서 건조하면 싹트기 힘드므로 씨가 익은 가을에 따서 직파한다.
이밖에 포기나누기도 가능하며 4월에 포기 전체를 파내어 2~3으로 쪼개어 심으면 된다.

-출처: http://cafe.naver.com/dirdyd

참고 자료

1. www.koreaplants.go.kr
2. http://cafe.naver.com/dirdyd
3. http://cafe.naver.com/fallsky7942
4. http://cafe.naver.com/dpepsehdtks
5. Tong - happy-sun님의 건강 지킴이통
6. http://cafe.naver.com/multi119/65
7. cafe.naver.com/multi119
8. http://cafe.naver.com/gumi4h
다운로드 맨위로